‘승리호’ ‘콜’ ‘차인표’, 결국 ‘넷플릭스’가 답 될 수 밖에 없던 상황
입력 : 2020-11-24 10:41:30 수정 : 2020-11-24 10:41:30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세계 최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가 연이어 한국 영화들을 흡수하고 있다. 국내 극장 개봉이 아닌 넷플릭스공개를 선택한 작품의 질적 완성도 역시 점점 상승 중이다. 이런 분위기가 긍정적인 영향이 될지 부정적인 영향이 될지는 지켜봐야 할 듯싶다.
 
24일 기준으로 넷플릭스 공개를 선언한 한국영화는 송중기 김태리 주연 승리호’(감독 조성희), 오는 27일 공개되는 박신혜 전종서 주연 ’(감독 이충현), 그리고 내년 1 1일 공개되는 차인표 조달환 주연 차인표’(감독 김동규).
 
영화 '승리호' 스틸. 사진/넷플릭스
 
2017년 공개된 봉준호 감독 넷플릭스 영화 옥자부터 시작된 넷플릭스와 한국 영화 창작 생태계 동행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올해 4월 넷플릭스 영화 사냥의 시간이 전 세계 팬들 호평을 끌어낸 바 있으며, 지난 9월에는 ‘#살아있다가 넷플릭스를 통해 다시 한번 전 세계에 소개되며 아시아는 물론 북미와 남미, 유럽 각국에서 한국 영화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넷플릭스는 이번 세 편의 한국 넷플릭스 영화 공개와 더불어, 향후 자체 제작 작품을 비롯한 한국 영화 매력을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전 세계에 소개해 엔터테인먼트 즐거움을 추구해 나갈 계획이다.
 
김민영 넷플릭스 한국 동남아시아 호주 및 뉴질랜드 콘텐츠 총괄 VP “2020년은 한국 영화계에 있어 봉준호 감독과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수상, 넷플릭스 영화 사냥의 시간의 전 세계 동시 공개, 넷플릭스를 통한 ‘#살아있다해외 돌풍 등 넷플릭스와 한국 영화계에 있어 주목할 만한 일이 많았다라며넷플릭스가 본격적으로 한국 창작 생태계와 함께 수준 높은 한국 영화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마련돼 가슴 벅차다고 말했다. 이어훌륭한 얘기는 언제 어디서든 만들어지고 사랑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 창작자가 만든 넷플릭스 영화를 비롯해 다양성과 재미로 전 세계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영화 '콜' 스틸. 사진/넷플릭스
 
승리호투자 배급을 담당했던 메리크리스마스의 유정훈 대표는 “’승리호는 동일한 세계관을 바탕으로 시리즈 영화 및 스핀오프 영상 콘텐츠는 물론 웹툰,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의 IP확장을 전제로 제작된 영화다. 현재 전 세계에서 대규모 유행인 코로나19’ 상황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면서 콘텐츠 유통에 대한 기존 환경 및 디지털 사이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있다는 점, 그리고 후속적인 슈퍼 IP 확장에 박차를 가해 글로벌 시장의 높은 성공 가능성에 대한 기반조성을 위해 더 이상 개봉을 연기할 수만은 없단 판단 하에 국내 관객은 물론 전 세계 관객들에게 가장 성공적으로 승리호를 선보일 수 있는 방법으로 넷플릭스를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의 투자 배급을 담당했던 NEW 영화투자배급사업부 김재민 대표는 뉴스토마토에 감독과 배우, 제작진이 최선을 다한 작품을 폭넓게 선보일 최적의 시점과 방안을 고심했다. ‘은 일찍이 국내외 영화계의 높은 관심을 받아온, 전 세계 장르영화 팬들을 사로잡을 매력이 충분한 작품이다. 새로운 한국 영화가 글로벌 관객들과 소통하며 K무비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화 '차인표'. 사진/넷플릭스
 
극한직업그리고 차인표를 제작한 어바웃필름 김성환 대표는한국 영화가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는 현시점에, 신선한 아이디어로 유쾌한 웃음을 선사하는 차인표가 넷플릭스를 타고 한국 및 해외 팬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게 되어 고무적이다. 새해 첫날 공개되는 만큼 차인표와 함께 모든 분이 웃음 가득한 한 해를 시작하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넷플릭스가 단독 공개하는 승리호’ ‘’ ‘차인표는 최대 30개 언어 자막, 최대 5개 언어 더빙과 함께 190여 개국 넷플릭스 회원들에게 공개된다
 
김재범 대중문화전문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재범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