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증시 변동성 확대 경계…장기투자 환경 조성"
경제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주식 장기보유 세제지원 마련할 것"
입력 : 2021-01-26 15:07:30 수정 : 2021-01-26 15:07:30
[뉴스토마토 우연수 기자] 금융당국이 주식시장에 변동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식 장기보유에 대한 세제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등 투자환경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6일 제33차 경제중대본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며 "주식시장으로의 개인투자자의 자금유입이 늘어나며 주가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글로벌 재정·통화정책의 향방, 코로나19의 진행상황 등 대내·외 요인에 따른 변동성 증가 가능성이 항상 있는 만큼 금융시장 상황을 면밀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V-KOSPI(브이코스피·변동성 지수)는 지난해말 22.09에서 이달 21일 30.63으로 상승했다. 브이코스피는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투자자들의 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다. 시장에서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가 많을 경우 지수가 올라간다.
 
이와 함께 금융위는 장기투자가 가능한 투자환경 조성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도 부위원장은 "불법공매도 등 증권시장 불법·불건전행위에 대한 적발과 감시를 강화하는 동시에 2022년에는 불공정거래 신고 포상금을 대폭 확충한다"며 "관계부처와 협의해 주식 장기보유에 대한 세제지원 방안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풍부한 유동성이 생산적 분야와 자금이 꼭 필요한 취약계층에게 적절히 공급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도 강화한다.
 
그는 "우선 시중자금이 뉴딜펀드, 모험자본 등을 통해 우리 경제가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는 데에 쓰일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겠다"며 "올해 최대 4조원 목표로 조성되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경우, 자펀드 제안서 접수가 오늘 마감된다. 본격적으로 제안서 심사, 운용사 선정, 펀드 결성 등을 거쳐 구체적인 뉴딜분야 투자성과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3월 중에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1호 투자 사업이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도 4월 중 3차 선정이 진행된다. 이번에는 기존의 제조업·ICT 분야외에 문화콘텐츠(문화부), 스마트팜(농식품부), 스마트시티(국토부) 등 새로운 분야로 선정대상을 다변화할 예정이다. 증권사의 모험자본 공급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증권사에 벤처대출 등 기업금융 신규업무도 허용한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우연수 기자 coincidenc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증권계좌대비 300%, 연 2.6% 토마토스탁론 바로가기


  • 우연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