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군가산점 대신 사회출발자금 3000만원 주자 "
"젠더 문제 해법 아냐…모병제 단계적 확대"
입력 : 2021-05-05 19:23:35 수정 : 2021-05-05 19:23:35
[뉴스토마토 박한나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5일 "징집된 남성들은 제대할 때 사회출발자금 같은 것을 한 3000만원 장만해서 드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전날 녹화한 유튜브 '이낙연TV' 대담에서 "20대 남성들에게 '여성들이 같이 징집되는 것을 정말로 원하느냐'고 물어보니 그것까지는 아니라는 대답이 많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군대를 젠더 문제의 해법처럼 보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모병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가는 것이 지금 단계에서는 가장 합리적 해법"이라며 "비전투 분야에서 전문성이 좀 더 요구되는 분야부터 모병제로 채워가면 여성들의 참여도 늘어날 수 있는데 그러다가 어느 단계에는 해군·공군부터 모병제로 바꿀 수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의무복무를 한 남성들에 대해서는 위헌 판정이 난 군 가산점을 대신해 약 3000만원 사회출발자금 성격의 인센티브를 주자고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제대 후 나아가고자 하는 분야에 도움이 될 만한 부대에 배치하는 등 군 복무가 인생에 보탬이 되도록 배려하면 어떨까"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젠더 갈등 이슈와 관련해서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 각자가 느끼는 박탈감, 피해의식, 일에 대한 불안감 등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젠더 문제는 굉장히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청년 문제에 대해서는 "청년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순간, 인생에 단 한 번이라도 평등한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며 "사회출발자금이 될지 무엇이 될지 방법을 생각하고 싶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5일 "징집된 남성들은 제대할 때 사회출발자금 같은 것을 한 3000만원 장만해서 드렸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