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고 손정민 친구 휴대폰서 사망원인 등 특이점 발견 못해"
환경미화원 휴대전화 포렌식·통신수사 등 진술 신빙성 확인 중
입력 : 2021-06-01 12:21:26 수정 : 2021-06-01 12:21:26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고 손정민씨가 실종된 당일 사라졌다가 한 달 만에 경찰이 확보한 손씨 친구의 휴대전화에서 손씨의 사망 원인과 연관된 내용이 담겨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경찰청은 1일 친구 A씨의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휴대전화에서 고 손정민 사인과 관련한 특이한 내용은 확인된 것이 없다"며 "사건 당일인 지난 4월25일 오전 7시2분쯤 전원이 꺼진 뒤 다시 켜진 사실은 없다"고 밝혔다.
 
경찰은 또 A씨가 당일 오전 3시37분쯤 이 휴대전화로 부모와 통화한 뒤에는 전화기가 사용되거나 이동된 흔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움직이면 작동하는 '건강' 앱에도 오전 3시36분쯤 이후에는 활동이 기록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경찰은 "A씨가 부모와 통화를 마치고 돗자리 주변에 휴대전화를 놔둔 이후 이를 옮긴 사람이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했다. 경찰은 이 휴대전화에 대해 혈흔·유전자 감식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해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앞서 한강공원 반포안내센터는 '환경미화원 B씨가 주워 제출했다'며 지난달 30일 오전 11시29분쯤 서초경찰서에 A씨의 휴대전화를 전달했다.
 
B씨는 경찰 조사에서 지난달 10일에서 15일 사이 이 휴대전화를 공원에서 주워 한동안 사무실의 개인 사물함에 넣어뒀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정확한 습득 시점과 장소는 기억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경찰이 휴대전화를 찾고 있다는 사실은 알았다. 하지만, 병가 등 개인적인 사정이 있어 보관 중인 것을 깜빡 잊었다가 동료가 다른 휴대전화를 센터 환경반장에게 제출하자 습득한 사실이 떠올라 제출했다고 진술했다.
 
경찰은 휴대전화 습득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B씨를 상대로 법최면 조사를 했으나 별다른 단서를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경찰은 B씨의 휴대전화에 대해서도 포렌식과 통신수사를 벌이는 한편 폐쇄회로(CC)TV 등을 통해 진술의 신빙성을 확인하고 있다.
 
한강경찰대 대원들이 지난달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 수상택시 승강장 인근에서 고 손정민군 친구 A씨의 휴대전화 수색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표진수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