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손정민 친구 변호사, '그알 청탁설' 유튜버 고소
정병원 변호사 "2남 1녀 중 막내…영상 내용 사실무근"
입력 : 2021-06-01 14:57:19 수정 : 2021-06-01 14:57:19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한강공원에서 숨진 채 발견된 고 손정민씨 친구 A씨의 법률 대리를 맡은 변호사가 자신이 SBS 기자와 친형제여서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A씨 측에 우호적인 내용을 방송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편 유튜버를 고소했다.
 
법무법인 원앤파트너스 정병원 대표 변호사는 1일 "유튜버 B씨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전기통신기본법 위반·업무방해 혐의로 서울 서초경찰서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 이후 확산한 '가짜뉴스'와 관련해 A씨 측이 고소를 한 건 처음이다. 앞서 원앤파트너스는 이 사건과 관련 A씨와 가족, 주변인들에 대한 허위사실 유포·모욕·협박 등 위법 행위에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며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 변호사에 따르면 B씨는 전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한강 대학생 실종 #고것을 알려주마'라는 제목의 1분48초 분량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에는 정 변호사가 SBS의 정모 기자에게 연락해 그알에서 A씨 측에 우호적인 내용을 방영할 것을 청탁하고, 정 기자는 이를 수락하는 가상의 대화 내용이 담겼다.
 
B씨는 정 변호사와 정 기자가 서로 '내 동생' '형님'이라고 부른 것처럼 대화를 꾸몄다. 영상 끝에는 이들의 사진을 나란히 두고 "왠지 너희들 너무 닮았다. 둘이 무슨 사이인지 밝혀야겠다"라는 자막을 달았다. 이 영상은 이날 오후 12시까지 17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에 정 변호사는 "정 기자라는 분은 들어본 적이 없다. 저는 2남 1녀 중 막내로 동생이 없다"며 "영상 내용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B씨가 유포한 허위사실은 매우 질이 좋지 않고, 손씨 사건 발생 이후 지속해서 다수의 자극적인 동영상을 게시한 점을 보면 광고 수익이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어 "저와 로펌 소속 변호사들에 대한 명예훼손이나 모욕을 한 이들은 반드시 고소할 생각"이라고 했다. 현재 정 변호사는 유튜브 운영사인 구글에도 내용증명을 보내 B씨의 신상정보를 제공하는 등 경찰 수사에 협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지난달 29일 방영된 '그것이 알고 싶다' 캡쳐.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표진수

앞만 보고 정론직필의 자세로 취재하는 기자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