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민 저작권 논란 사과 “부끄러워, 전시 후 폐기”
입력 : 2021-09-13 12:13:05 수정 : 2021-09-13 12:13:05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웹툰작가 겸 방송인 주호민이 저작권 위반 논란에 대해 사과를 했다.
 
주호민은 12일 자신의 SNS를 통해 지난 호민과 재환 전시회에 출품된 계단에서 뭐 하는 거지라는 설치 작품에 사용된 위장무늬 패턴에 대해 말씀드린다고 말문을 뗐다.
 
이어 원래는 제 작품 ''에 들어간 구형 위장무늬 패턴을 사용할까 하다가 시대가 바뀐 만큼 픽셀로 넣어야겠다고 생각하고 인터넷에 위장무늬 패턴을 검색해 다운로드해서 사용했다" "사용된 이미지에 워터마크가 박혀 있는지 몰랐다. 전시 시작 직후 관객 분께서 알려주셔서 뒤늦게 구입했다고 말했다.
 
또한 두 가지의 잘못이 있었다. 확인을 안 하고 사용한 것, 그래서 7m짜리 그림을 그 상태로 전시하게 된 것"이라며 "죄송하다. 앞으로는 잘 확인하겠다. 워터마크 발견 후 너무 부끄러웠지만 작품의 규모와 설치 형태상 수정할 수 없었다. 해당 작품은 전시 후 폐기했다고 강조했다.
 
주호민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서울 시립관에서 자신의 부친이자 미술 작가 주재환씨와 함께 호민과 재환 전시회를 열었다. ‘계단에서 뭐 하는 거지라는 전시품에 무단 도용을 방지하는 워터마크가 담긴 위장 무늬 패턴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불거졌다.
 
주호민은 2005년 만화 으로 데뷔한 웹툰 작가로 1, 2편 모두 1000만 관객을 동원한 영화 신과 함께원작자로 대중에게 알려져 있다.
 
주호민 저작권 논란 사과. 사진/뉴시스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신상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