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삼성전자·SK하이닉스, 반도체 정보 제출할 것"
입력 : 2021-11-08 15:49:59 수정 : 2021-11-08 15:49:59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기업들도 반도체 공급망 정보를 미국 정부에 제공할 것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이 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세계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1위 업체인 대만 TSMC도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반도체 공급망 정보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9월 미국 상무부는 전세계 반도체 기업들에 11월 8일까지 반도체 재고 및 판매 데이터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상무부는 구체적으로 전세계 반도체 업체에 재고, 배송 시간, 조달 관행 및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모두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여기에는 각 제품에 대한 최대 고객 관련 정보도 포함된다.
 
당초 고객사와 관련된 정보 제출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던 TSMC가 기존 입장을 뒤집고 자료를 제출했으며, UMC도 제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미국에서는 메모리 업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와 웨스턴 디지털, 이스라엘 파운드리 기업 타워세미컨덕터 등이 자료를 제출했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와 타워세미컨덕터는 영업상 비밀유지 조항에 저촉되거나 민감한 내부 정보는 제외한 것으로 전해진다.
 
미 정부의 이같은 요구는 한국 사기업의 영업 기밀을 미국이 요구한다는 점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미국의 이같은 요구에 ‘부분적으로만’ 따를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조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