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역사와 진실의 법정엔 공소시효 없다"
전두환 사망에 "현대사 드리운 그늘 크다"
"군사반란·광주학살, 민주공화국서 용납할 수 없는 범죄"
입력 : 2021-11-23 18:14:20 수정 : 2021-11-23 18:14:20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는 23일 전두환씨 사망과 관련해 "역사와 진실의 법정엔 공소시효 없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직 대통령 이전에 한 자연인의 죽음 앞에 선뜻 추모의 마음을 전할 수 없는 건 현대사에 그가 드리운 그늘이 그만큼 크고 짙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이 후보는 또 "전씨는 군사반란을 일으키고 무고한 광주시민을 살상하며 권력을 찬탈한 내란 학살 주범"이라며 "현대사의 큰 비극이고 민주공화국에서 용납할 수 없는 역사적 범죄"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마지막까지 참회와 증언을 외면했다"며 5·18 희생자들과 광주 시민들에게 사죄하지도 않았고, 오히려 회고록 등을 통해 진실을 왜곡하고 변명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씨 부부와 가족은 지금까지 추징금을 온갖 꼼수로 미루고 있다"며 "그런 그를 저는 흔쾌히 애도하기 어렵다"고 부연했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역사와 진실의 법정엔 공소시효가 없습니다"며 "광주 발포 명령자, 암매장 의혹 등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5·18 진상 규명은 중단없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서울시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