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검찰, '대장동 사업 개입' 곽상도 구속영장 청구(종합)
김만배 청탁 받고 하나은행컨소시엄 개입 혐의
검찰, '아들 50억 퇴직금' 알선 대가로 판단
서울중앙지법 서보민 부장 12월1일 영장심사
입력 : 2021-11-29 17:46:49 수정 : 2021-11-29 18:38:11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에 제기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곽상도 전 의원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곽 전 의원에 대해 특정경제범죄법 위반(알선수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29일 밝혔다.
 
곽 전 의원은 2015년 대장동 개발사업 당시 화천대유자산관리를 자산관리사로 선택한 하나은행컨소시엄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김만배 화천대유 대주주 부탁을 받고 하나은행 측이 영향력을 행사해 이를 막아준 혐의다. 검찰은 화천대유가 곽 전 의원 아들 병채씨에게 지급한 퇴직금 50억원을 이에 대한 대가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이번 구속영장에 적시한 알선수재 혐의는 김씨의 첫 구속영장에서는 뇌물죄로 포함됐었다.
 
검찰은 지난 17일 곽 전 의원의 주거지와 사무실, 하나은행 본점 등을 압수수색 한 뒤 27일 곽 전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아들 병채씨와 성남의뜰 사외이사로 근무한 하나은행 측 이모 부장도 각각 2회씩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이와는 별도로 지난 2일 병채씨 계좌를 추징보전했다.
 
곽 전 의원의 구속 여부는 다음 달 1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서보민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다음 달 1일 오전 10시30분 곽 전 의원에 대한 영장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검찰은 지난 27일과 28일 곽 전 의원을 비롯해 이른바 '50억원 클럽' 명단에 오른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홍성근 머니투데이미디어그룹 회장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했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지난달 6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녹취록에 나온 50억 약속 클럽 명단을 처음으로 공개한다"면서 이들을 포함한 6명을 언급했다.
 
대장동 개발 민간 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에 편의를 봐준 대가로 50억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곽상도 전 의원이 지난 15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20대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관련 공판에 출석한 후 법정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정해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