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정부, 디지털 뉴딜에 9조원 투입…"디지털 전환 가속"
과기정통부, 2022년 디지털뉴딜 실행계획 발표
디지털 인프라 활용 강화·신산업 육성 집중
입력 : 2022-01-26 11:13:09 수정 : 2022-01-27 13:14:05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정부가 디지털 뉴딜 2.0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올해에만 9조원을 투입해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낸다. 디지털 뉴딜의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 민간이 긴밀히 협력해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순조롭게 이행하겠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26일 범부처 합동 '제13차 디지털 뉴딜반' 회의를 개최하고 관계부처와 '2022년 디지털뉴딜 실행계획'을 마련해 발표했다. 
 
디지털 뉴딜은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경제·사회 전반의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추진 중인 범부처 '국가 혁신 프로젝트'다. 정부는 지난해 7월 디지털 뉴딜 추진 1주년을 맞아 재정투자 규모를 확대해 '디지털 뉴딜 2.0'을 선언했다. 2025년까지 총 49조원을 투자해 디지털 선도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전략이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3차 디지털 뉴딜반 회의'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날 발표된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에만 9조원을 투자한다. 이는 지난해의 8조3000억원에서 약 8% 증가한 규모로 역대 최대치다. 
 
올해의 디지털 뉴딜 사업 내용은 주로 그간 구축해온 디지털 인프라 활용을 강화하고 주요 성과 사업들을 다양한 지역 산업으로 확산하며 미래의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신산업 육성에 방점이 찍혀있다. 
 
이를 위해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생태계 강화에 가장 많은 5조9000억원을 사용한다. 또 비대면 산업 육성에 5000억원,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 육성에 8000억원, SOC 디지털화에 1조8000억원의 재정을 투입한다.  
 
아울러 마이데이터 확산을 위해 개인정보보호법 개정을 추진하고 지난해 개정된 데이터 기본법의 하위 법령 정비와 제도 설계를 상반기 내 완료할 계획이다. 
 
지금까지 이뤄진 디지털 뉴딜의 성과들.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구체적으로는 D.N.A를 기반으로 국민들의 지식 활용과 생활 편의를 높이는데 주력한다. 올해 12월부터 시범 운영되는 '디지털 집현전 통합플랫폼'이 대표적 사례다. 29개 정부·공공기관을 연계해 지능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추후에는 전문가·석학 등의 강연을 들으며 실시간 질문과 답변이 가능한 오리지털 콘텐츠 등도 추가될 예정이다. 
 
지능형 정부를 고도화해 국민 편의도 제고한다. 앞서 정부는 내 손 안의 국민비서 구삐를 통해 4000만명 이상의 국민들에게 백신 접종, 국민지원금 등 정보를 신속히 제공했다. 올해에는 국민비서에 휴면예금, 국세고지 등 39개 신규 서비스를 추가한다. 또한 오는 27일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범 발급한 후 7월 중 본격 시행에도 나선다. 
 
코로나19로 급격히 커진 비대면 경제를 작동시키는 인프라를 보다 촘촘히 확충하는 데에도 힘쓴다. 올 2월까지 초·중·고 38만개 전체 교실에 고성능 와이파이 구축을 완료하고, 스마트 의료 인프라는 국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각 지역으로 보급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소상공인 10만명 양성과 스마트상점 5000여개, 스마트공방 1000여개 구축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뉴딜 2.0의 핵심인 초연결 신산업 육성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미래 가상융합 경제를 선도할 메타버스 산업 성장을 위해 탈중앙화, 개방성, 웹3.0 등 특성을 갖춘 새로운 유형의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과 전통문화, 예술 등 분야별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더불어 디지털 시대 핵심 인프라인 클라우드 산업이 커질 수 있도록 연내 2149개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 이 중 97% 이상을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 과정에서 국제적 협약에 배치되지 않는 선에서는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서비스를 최대한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발판으로 국내 사업자들의 해외 진출도 돕겠다는 복안이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디지털 뉴딜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 축으로서 민간의 적극적 참여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이 성장하고 국민들의 삶을 바꾸는 성과를 창출해 가는 중"이라며 "한국이 디지털 선도국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관계부처, 민간과 긴밀히 협력해 디지털 뉴딜을 확대·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진양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