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입양 전 사전교육 의무화 필요”
한국반려동물문화산업협회서 토론회 열려
입력 : 2022-02-21 17:03:11 수정 : 2022-02-21 17:03:11
[뉴스토마토 변소인 기자] 반려동물을 입양하기 위해서는 사전교육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반려동물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으면 반려동물 선진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한국반려동물문화산업협회(PECIA)가 지난 15일 서울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반려동물 사전의무교육 및 생애주기별 교육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토론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반려동물문화산업협회)
 
한국반려동물문화산업협회(PECIA)는 지난 15일 서울시의회 대회의실에서 ‘반려동물 사전의무교육 및 생애주기별 교육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에는 장인홍 서울특별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의원과 윤민 서울시 동물보호과 주무관, 반려견 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토론회에서는 서울시의 △반려동물 선진문화 조성 △동물의 권리와 복지 △서울시민과의 공생관계 △입양 전 사전의무교육의 필요성을 모색했다.
 
이지은 한국반려동물문화산업협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반려동물 선진문화로 가기 위해서는 사후대책보다는 사전대책으로 입양 사전교육을 의무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해야한다”며 “사육 포기동물의 인수, 양육 여건을 감안한 반려동물 생애주기 돌봄 교육 등으로 동물유기와 학대의 근본적 차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토론회 첫 번째 발제에 나선 조윤주 서정대 반려동물과 교수는 ‘교육, 반려동물 문화정착의 시작과 끝’이라는 주제로 반려동물 보호자를 위한 교육의 기회 확대는 동물의 복지 향상뿐 아니라 올바른 인간과 동물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혜원 동물자유연대 소장은 ‘독일의 반려견 보호자 교육의 사례’를 통해 반려견의 품종이나 크기에 상관없이 모든 보호자가 이론시험과 실습시험을 봐야 하며 이론시험은 견주가 갖춘 지식, 실습시험에서는 위험 상황에 중점을 두는 등 선진국의 의무교육을 국내에도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변소인 기자 bylin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변소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