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쳐켐, 전립선암 진단신약 유럽 32개국 특허권 취득
전 세계 주요 국가 출원해 심사 진행 중
입력 : 2022-03-17 19:00:00 수정 : 2022-03-17 19:00:00
퓨쳐켐이 유럽 내 32개국에서 전립선암 진단시약의 특허권을 취득했다. (사진=퓨쳐켐)
[뉴스토마토 동지훈 기자] 퓨쳐켐은 유럽 32개국에 '전립선암 진단을 위한 18F-표지된 화합물 및 그의 용도(18F-Labeled Compounds for Diagnosis of Prostate Caner and Use Thereof)'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로써 퓨쳐켐은 전립선암 진단 신약 'FC303'의 국내 특허에 이어 호주, 미국 등 여섯 번째 해외 특허 등록에 성공했다. 해당 특허는 전 세계 주요 국가에 출원돼 심사가 진행 중이다.
 
전립선암은 남성암 중 가장 흔한 암 중 하나로 미국에서 발생률 1위, 우리나라에서 5위, 전 세계로는 남성암 발병률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전립선암이 전이되면 림프절, 골반뼈, 척추 등 뼈는 물론 전신의 여러 장기에 전이가 발생한다. 일단 전이가 시작되면 진단 및 치료가 매우 어렵다.
 
FC303은 지날달 미국 임상 1상을 마치고 국내 임상 3상 단계에 있다. 퓨쳐켐은 FC303의 효능을 확인하고 전립선 암 위험군에서 생화학적 재발 전립선 암(Biochemically Recurrent Prostate Cancer, BRPC)으로 적응증을 추가하는 추가 임상 3상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했다. 
 
퓨쳐켐 관계자는 "FC303은 짧은 반감기의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며 전립선암에만 선택적으로 축적되므로 전립선암의 조기 진단 및 치료평가는 물론 전이·재발 확인에도 유리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속적으로 해외 기술이전 계약이 이뤄지고 있다"라며 "이에 따른 해외 특허권 등록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기반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동지훈 기자 jeeh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동지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