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문 대통령-윤 당선인 현안 이견 좁혀"
"역대 가장 긴 대통령-당선인 회동…화합·협치 보여줘"
입력 : 2022-03-29 10:56:46 수정 : 2022-03-29 10:56:46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국민의힘이 29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청와대 만찬 회동에 대해 "현안에 대한 이견을 좁혔고 화합과 협치의 모습을 보여줬다"며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국민 불안을 종식하고 오로지 국민만 보고 가겠다"고 강조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이)2시간51분간 가진 만찬회동은 역대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 회동 중 가장 긴 시간이었다"며 "그만큼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흉금을 털어놓고 이야기를 나누며 현안들에 대해 이견을 좁혀 나갔다"며 이같이 말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또 "한 차례 회동이 취소되며 자칫 정권 이양기에 정치적 혼란으로 빠지진 않을까 우려하셨을 국민들께도 화합과 협치의 모습을 보여드리며 불안을 덜 수 있게 되어 다행스럽다"고 했다.
 
앞서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은 전날인 28일 저녁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찬 회동을 했다. 윤 당선인이 대선에서 승리하고 19일 만에 이뤄진 만남이다. 이날 만남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3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만남에 배석한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회동이 끝난 뒤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원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자연스럽게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이야기가 나왔다"며 "문 대통령께서는 '집무실 이전 지역에 대한 판단은 차기 정부 몫이라 생각하고, 지금 정부는 정확한 이전 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의 대통령 집무실 이전 공약에 대해서도 문 대통령은 면밀한 검토와 협조를 약속했다"며 "이처럼 협치와 화합의 정신을 보여준 청와대 회동을 계기로 이제는 소모적 논쟁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떠나는 문재인정부는 순조롭고 원만한 업무 인수인계로 차기 정부의 성공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며 "새롭게 출범하는 윤석열정부는 잘된 정책은 계승하고 미진한 정책은 개선해 나가며 안정적인 국정운영에 만반의 준비를 다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실험 발사와 제7차 핵실험 강행 동향으로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됐고,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민생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우외환의 시기"라며 "위태로운 시기에 현 정부와 미래의 정부가 손을 맞잡고, 안보위협에 대한 대응과 민생경제의 바탕이 되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코로나 손실보상 추경 편성에 공감하며 협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그러면서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정권교체기에 국민 불안은 불식시키고 안보와 민생에 한 치의 공백이 없도록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며 나아가겠다"고 부연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