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산업부 겨냥 "외국 등에 업고 조직개편 이기려 해"
'미, 한국 외교통상부 출범 반대' 보도에 정면 반박
"미, 통상부처 소관 선호 없다는 분명한 입장 알려와"
입력 : 2022-03-30 10:30:20 수정 : 2022-03-30 10:30:20
사진은 지난 18일 외교부의 모습이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외교부는 산업통상자원부를 겨냥해 새 정부 조직개편 과정에서 '통상'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미국 정부의 입장을 왜곡하고 있다며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통상기능 이관을 둘러싼 외교부와 산업부 간 갈등이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며 격화하고 있는 모양새다.
 
외교부는 29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미국 정부가 '외교통상부' 출범을 우려하는 입장을 표명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우리 국익과 국격에 대한 일말의 고려 없이 사실에 반하는 내용을 소위 타국 정부 '입장'으로 왜곡해 국내 정부조직 개편 관련 논리로 활용하려는 국내부처의 행태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외국을 등에 업고 국내 정부조직 개편 논의에서 이기려는 행태를 보이면서, 과연 앞으로 타국을 상대로 떳떳하게 우리 국익에 기반한 교섭을 수행해 나갈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외교부는 '국내부처'라고 언급했지만 이는 산업부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부는 "외교부 확인 결과, 미측은 한국의 정부조직 관련 사항은 오롯이 한국측이 결정할 내정 사안으로, 통상 기능을 어느 부처가 소관하는지에 대한 선호가 없다는 요지의 분명한 입장을 알려왔다"며 "외교부로서는 외교·안보·경제통상 등 대외정책의 모든 분야에서 미국 정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외교부는 또 해당 언론보도에 '한국의 외교통상부 출범이 미국의 대중국 압박 전략에 심각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내용이 등장하는 데 대해서도 "우리의 대미·대중 외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내용이 국내정치적인 목적으로 무분별하게 활용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한국경제는 미국 정부 고위 관료가 산업부의 통상 기능을 외교부로 이관하는 데 부정적인 입장을 한국 정부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한국의 '외교통상부' 출범이 미국의 대중국 압박 전략에 심각한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이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