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팩토-국립암센터, 위암 병용 연구자 임상 계약
'백토서팁+임핀지' 병용 임상…AZ, 임핀지 지원
입력 : 2022-04-11 09:14:11 수정 : 2022-04-11 09:14:11
메드팩토는 국립암센터와 재발성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연구자 주도 임상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메드팩토)
 
[뉴스토마토 고은하 기자]  메드팩토(235980)는 국립암센터와 재발성위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연구자 주도 임상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김학균 국립암센터 위암센터 교수 주도의 연구자 임상시험 2상이다. 연구팀은 임상에서 3차 이상 항암 치료를 받은 전이성, 재발성 위암 환자 55명을 대상으로 백토서팁과 아스트라제네카의 면역항암제 '임핀지'를 병용투여해 치료 효과에 대한 유효성을 확인한다.
 
임핀지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면역항암제로, 종양세포가 정상세포로 위장해 성장을 돕는 단백질 PD-L1을 억제하는 기전을 갖고 있다.
 
이번 임상에서 메드팩토는 백토서팁을 공급하고, 아스트라제네카는 임핀지를 지원한다.
 
메드팩토는 이번 임상 결과에 따라 백토서팁의 위암 치료용 병용요법 약물이 두 가지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현재 메드팩토는 위암과 관련, 백토서팁과 '파클리탁셀' 병용투여에 대한 임상 2a상을 진행 중이다. 이 병용요법에 대해 지난 2020년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Orphan Drug Designation, ODD)을 받은 바 있다.
 
백토서팁과 임핀지는 또 비소세포폐암과 방광암에 대해 병용요법 임상을 진행 중인 만큼 위암으로까지 치료영역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메드팩토 관계자는 "현재 위암은 면역항암제의 객관적 반응률이 현저히 낮은 분야로 추가적인 치료대안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백토서팁과 면역항암제의 병용요법은 이미 다수의 글로벌 학회에서 우수한 효능을 입증했기 때문에 이번 임상에서도 의학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라고 말했다.
 
한편, 메드팩토는 췌장암, 비소세포폐암, 방광암, 위암 등 다수의 암종에서 백토서팁과 기존 항암제와의 병용요법에 대한 임상을 진행 중이다.
 
고은하 기자 eunh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고은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