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 앞두고 노사 협의 난항
지난 2월 폐지 두달만에 다시 연장 운행
공사 측 "시민 불편 해소 위해 불가피"
노조 측 "안전관리, 근로자에게 떠넘겨"
입력 : 2022-05-06 17:03:09 수정 : 2022-05-06 17:03:09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지하철 심야 운행 연장을 위한 서울교통공사의 노사 협의 테이블 마련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2월 폐지됐던 서울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을 서울시가 도로 부활시키겠다고 나서면서 서울교통공사 노사 간 갈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6일 서울시에 따르면 내달부터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을 2년 만에 재개한다. 지난달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폐지되면서 심야 시간대 택시 수요는 영업제한 시간이 오후 9시와 비교했을 때 무려 96% 가량이 늘었다. 서울시가 택시난 해소를 위해 개인택시 3부제 일시 해제 등을 시행했지만 효과가 미비하면서 대중교통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나 당장 6월부터 서울 지하철 막차 운행 시간을 연장하려면 노사 협의, 철도 안전법에 따른 운송사업 계획 수립, 주무관청 신고, 국토교통부로부터 철도 안전관리 계획 변경에 따른 승인 절차를 거쳐야한다. 이 과정이 2개월 가량 걸리지만 서울시는 시행 시기를 대폭 앞당길 예정이라고 했는데, 현재는 서울 지하철 노사가 협의 일정도 확정하지 못 한 상태다. 공사 사측은 서울시의 결정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노조의 협의를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중간에서 난감한 입장이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지하철 운행을 연장해 시민 불편을 해소하려면 노사 협의가 전제가 돼야 한다"면서도 "협의 일정은 미정이지만 (협의가 쉽지 않은만큼) 수차례 만남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운행 시간 연장에 대한 서울시의 결정이 노사 간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이유는 심야 운행 폐지를 번복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서울 지하철 노선 대부분을 운행하는 서울교통공사는 코로나19 이후 운송수입 급감으로 2년 연속 1조원 안팎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020년 4월 일시적으로 심야 운행 시간을 단축했다. 그러나 재정난이 갈수록 악화되면서 지난 2월에는 심야 운행을 아예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서울교통공사 입장에서는 서울시가 협의없이 돌연 심야 연장 운행을 결정한 셈이다.
 
공사 노조는 서울시가 지하철 심야 연장 운행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이를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공익 서비스 비용으로 인한 손실에 대해 정부와 서울시가 책임을 떠넘기면서 재정난이 악화됐는데, 이에 대한 대책은 마련하지 않고 즉흥적으로 정책을 뒤집었다는 비판이다. 올해 초 서울시가 심야 운행 폐지를 공식화한 이후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후속 협의를 마무리하고 있었는데 몇 달 지나지 않아 다시 심야 운행 재개가 가시화됐기 때문이다.
  
노조 관계자는 "시민들의 불편을 생각하면 심야 운행 필요성에 공감하지만 그동안 적자 때문에 안전 투자를 미루고 현장 인력을 줄여왔다"며 "그간 심야 운행 폐지로 인력과 업무를 조정한 걸 다시 번복하려면 인력 증원에 따른 인건비와 안전관리 등 운영 비용이 늘어나는데 서울시가 이 책임을 공사 노조와 사측에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코로나19 이후 2020년 1조1137억원, 2021년 966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운송객 수가 30% 가까이 줄어들며 연 5000억원 안팎의 추가 손실이 난 탓이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서울교통공사는 무임수송 등 공익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만성적자를 겪고 있었다. 현재는 정부와 서울시 등을 상대로 무임수송 비용을 복지 예산 등으로 충당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지하철 노동자들이 지난해 12월22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무임수송 적자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윤민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