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식 신임 고용장관 "유연근무 활성화·근로시간 선택 방안 마련"
취임식서 "노사 상생 노동시장 구축에 '최선'"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확산으로 고용안정 도모
고용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취업지원 확대
산재 감축 로드맵·공정 채용 문화 확산 강구
입력 : 2022-05-11 10:49:02 수정 : 2022-05-11 10:49:02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일·생활 균형을 위해 유연근무 활성화 등 일하는 문화를 바꿔 나가고 노사가 자율적으로 근로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이정식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 취임식에서 "'노사 상생의 노동시장'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정식 장관은 "기존의 고용노동관계시스템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노동환경은 급변하고 고용형태도 다양해지는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지 못한 경직적인 법·제도나 관행으로는 더 이상 지속가능성이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법과 원칙의 테두리 내에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근로자의 권익 보호와 기업 활력이 조화를 이루는 상생·협력의 노사관계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미래의 주역인 청년과 한 가족의 버팀목인 중장년의 일자리와 고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확산도 지원하겠다"며 "노사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우리 노동시장이 처한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 대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노사가 책임있는 경제주체로서 사회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고, 정부도 공정한 중재자이자 조정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일하고 싶은 사람 모두가 쉽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성별·나이에 관계없이 국민 모두가  일자리를 통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 전달체계를 효율화하고  대상별 맞춤형 취업지원과 생애주기별 직업능력개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관계부처와 협업해 민간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신산업을 육성하고, 다양한 기업지원제도와 연계해 각 기업에 맞는 채용지원·훈련 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일하는 국민이 제대로 보호받을 수 있는‘안전’하고 ‘공정’한 노동시장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죽거나 다치지 말고 건강하게 존중받으며 일하자'라고 항상 입버릇처럼 얘기해온 만큼, 산재사망사고를 막는데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그는 "기업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과 확산을 위한 산재예방 노력을 강화하고, 산재를 획기적으로 감축시킬 수 있는 로드맵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정식 장관은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 누구나 공정한 채용 기회를 보장받아야 한다"며 "건전한 채용 질서가 뿌리내리도록 현장 지도와 점검을 강화하고, 노사가 자율적으로 공정 채용 문화를 확산하도록 지원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아르바이트 청년, 임금체불 근로자 등의노동권 보호를 강화하고, 일하는 과정에서 모든 노무제공자의 보편적 권익이 보장될 수 있는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라며 "자녀가 있는 부모들은 육아 걱정 없이 일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급속한 산업구조 전환 속에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고용안전망을 더욱 촘촘하게 구축해 원활한 노동시장 이동을 뒷받침하겠다"며 "국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정책을 접하고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디지털 고용노동 플랫폼 구축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정식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이 11일 "일·생활 균형을 위해 유연근무 활성화 등 일하는 문화를 바꾸어 나가고 노사가 자율적으로 근로시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사진은 이정식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용윤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