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재훈련부터 재해 포렌식까지’ 서울시 중대재해 선제적 대응
법 시행 이전부터 준비…조직·인력·예산 확보
ICTC서 화재·붕괴 복합 사고 대응능력 강화
10년치 사고 분석…원인부터 평가까지 DB 구축
입력 : 2022-05-24 06:00:00 수정 : 2022-05-24 06:00:00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시가 중대재해법 시행 이후 첨단기술을 동원한 선제적 대응으로 안전문화를 정착해 나가고 있다.
 
23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 1월27일 중대재해법 시행된 중대재해법은 지자체장의 안전·보건 확보 의무와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의무이행에 따른 관리 조치 등을 강조하고 있다.
 
서울시는 올 1월 법 시행을 앞두고 작년 8월부터 모두 4차례의 시장 주관 점검회의를 가졌다. 법 시행 이후에는 매월 1회 서울안전자문회의 소속 전문가들과 주요 실·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장 주재로 더안전회의를 개최하고 있으며, 지난 16일엔 권한대행 주재로 제4차 회의를 가졌다.
 
서울시 안전총괄과 중대시민재해예방팀, 노동정책과 중대산업재해예방팀, 14개 기관에 안전·보건관리자, 공사장 점검인력, 교량 점검인력 등 중대재해 전담 조직과 인력 50명을 갖췄다. 올해 재난안전예산으로 전체의 9.3%, 3조9422억원을 확보했다.
 
특히, 서울시는 재난 유형별 상황훈련을 확대해 다양한 형태의 재난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 대비해 재난지휘관 전문훈련센터인 ‘재난현장 지휘역량 강화센터(ICTC)’에서 지난 13일부터 내달 8일까지 13회에 걸쳐 화재와 붕괴가 동시에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한 훈련을 하고 있다.
 
이번 훈련은 자치구 통합지원본부와 소방서 긴급구조 통제단이 함께 사고를 수습하는 훈련으로 재난대응 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강화한다. 은평소방서 시민안전체험관에 만들어진 ICTC는 재난상황을 3D 가상현실로 제작된 영상이 대형화면으로 송출돼 사고 상황 영상에 따라 실제상황처럼 훈련할 수 있다. 
 
또, 서울시는 중대재해 대상 시설물 현황과 법적 의무이행 사항을 통합관리 하기 위한 ‘안전보건체계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도급·용역·위탁사업 등의 사고 이력 등을 축적해 문제가 있는 업체들은 사전에 걸러낸다. 범죄수사 과정에서 활용되던 프로파일링 기법을 재해 원인분석에도 활용하기 위해 ’재해 포렌식·프로파일링‘ 등의 연구용역도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지난 10년간의 사고를 분석해 재해 사례부터 현장조사, 원인 규명, 개선 권고, 이행평가까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활용한다.
 
석재왕 서울안전자문회의 부위원장은 “서울시는 중대재해법 이전부터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문가 자문은 물론 각 기관별로 매뉴얼과 안전교육을 정비해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며 “서울시의 선제적 대응이 모범사례가 돼 다른 지자체나 기업에까지 자리잡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서울 은평소방서 시민안전체험관에 설치된 ICTC에서 구로구 통합지원본부 직원들이 가상 화재 대응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