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입법부까지 점렴군 행세 안돼"
"박순해·김승희 임명 강행 절대 안돼"
입력 : 2022-06-07 11:24:37 수정 : 2022-06-07 11:24:37
박홍근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박홍근 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7일 국회 후반기 원구성 관련해 "(국민의힘이)아무리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승리했다고 해도 엄연히 삼권분립된 입법부까지 점령군처럼 행세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회의장만큼은 정략적 접근을 떠나 신속히 선출해야 한다"며 "국회가 당장 할 수 있는 책무를 외면한 채 윤석열 대통령에게 (국무의원)임명 요청을 하겠다는 발상은 스스로 국회 권한을 무력화하는 것이다. 일부 권한을 내세워 인사청문회를 압박하면서 결격 사유가 명백한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 기만"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원구성 협상이 여야 자리싸움처럼 비춰져서는 안 된다"며 "내실을 갖추고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게 우선이다. 원구성 협상을 통해 국민에게 맞는 국회 개혁과 혁신을 병행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이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만취 음주운전 경력이 드러나면서 충분한 검증 없이 임명을 강행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게 입증됐다"며 "후보자를 추천하고 무턱대고 인정하는 게 윤석열식 공정과 상식인가"라고 따졌다.
 
그는 "국민의힘이 국회법마저 어기면서 의장 선출을 거부한다면 이는 명백한 결격사유"라며 "장관 후보자 보호를 위해 청문회를 회피하는 꼼수"라고 주장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