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문 정부 청와대로 확대 주목
서울동부지검,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14시간 고강도 조사
서울중앙지검, 임종석·조국 등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 착수
입력 : 2022-06-10 09:34:45 수정 : 2022-06-10 09:34:45
[뉴스토마토 박효선 기자] 문재인 정부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9일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소환해 14시간 동안 조사했다. 검찰의 수사가 문 정부 청와대 등 윗선으로 향할지 주목된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기업·노동범죄전담부(부장검사 최형원)는 이날 백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약 14시간 동안 조사했다.
 
백 전 장관은 문 정부 출범 초기 2017년 9월 박근혜 정부 시절 임명돼 임기가 남아있는 산자부 산하 4곳의 기관장들을 상대로 사퇴압박을 넣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2019년 1월 탈원전 정책 추진 과정에서 이 같은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하며 서울동부지검에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등 4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고발장 접수 후 그간 수사를 진행하지 않다가 윤석열 대통령 당선 직후인 지난 3월 25일 산자부와 산하 공공기관 8곳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후 이 전 차관과 김모 전 운영지원과장, 손모 전 혁신행정담당관, 박모 전 에너지산업정책관 등이 대면 조사를 받았다.
 
지난달에는 백 전 장관의 자택과 한양대학교 퓨전테크놀로지센터 사무실에 수사관들을 보내 PC에서 이메일 내역 등 자료를 확보했다. 당시 압수수색 현장을 참관했던 백 전 장관은 취재진에 "지시받고 움직이지는 않았다. 항상 법과 규정을 준수하며 처리했다"며 문재인 정부와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이날 검찰은 백 전 장관을 상대로 사퇴 종용 배경과 청와대 인사의 개입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검찰은 핵심 관계자 5명에 대한 조사를 모두 마쳤다. 관련 혐의점이 확인되면 수사 범위가 전 정권 청와대 핵심 인물들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2부(부장검사 조주연)가 국민의힘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등 문재인 정부 인사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배당 받고 수사에 나섰다
 
수사가 급물살을 타면서 앞으로 검찰은 문 정부 청와대 등 윗선의 개입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전망이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부당개입 혐의로 기소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7일 오후 공판기일에 출석하기 위해 대전시 서구 둔산동 대전지법으로 이동하던 중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효선 기자 twinseve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