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국정원, 정치인·언론인·기업인 등 60년 치 X파일 보관"
입력 : 2022-06-10 15:06:44 수정 : 2022-06-10 15:06:44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전 국정원장
 
[뉴스토마토 박창욱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퇴임 후 2년 만에 국정원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1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진행자가 퇴임 후 아쉬운 일을 묻자 박 전 원장은 "여야의 불행한 역사를 남겨놓으면 안 되니까 특별법을 제정해서 (X파일을) 폐기해야 된다고 하는데 이걸 못 했다"고 말했다.
 
그는 X파일 규모에 대해 "60년간 있는 것이 메인 서버에, 또 일부 기록으로 남아있다"며 "전체가 다 있다. 언론인, 정치인, 기업인 (등인데) 그 내용을 보면 다 카더라, 소위 증권가 정보지(지라시)에 불과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를 들면 정치인은 '어디 어떻게 해서 어떻게 돈을 받았다 하더라', '무슨 어떤 연예인하고 썸띵이 있다' 이런 것들이 다 확인 안 됐다"며 "60년(치), 박정희부터 박근혜 대통령(시절)까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박 전 원장은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과의 에피소드를 전하기도 했다. 그는 “국회에서 ‘의원님들 이거(X파일) 공개하면 의원님들 이혼당한다’라고 했더니 하 의원이 ‘자기는 그렇게 안 살았는데 왜 그렇게 말하냐’라고 했다”라며 “그래서 ‘한번 공개해 볼까요’라고 했더니 (하 의원이) ‘하지 말라’고 했다”라고 밝혔다.
 
박 전 원장은 "만약 문재인 전 대통령, 그리고 제가 영원히 집권한다고 하면 이 파일을 공개하지 않지만 만약에 다른 대통령이, 다른 국정원장이 와서 공소시효도 넘은 특정인의 자료를 공개했을 때 얼마나 많은 큰 파장이 오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가 '메인 서버를 열어보는 것은 원장의 사전 결재를 맡아라'(고 해놨다)"며 "거기에서 추출된 문건은 원장이 맨 먼저 열람한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이 언급한 'X파일'은 지난해 윤석열 당시 대선후보의 '고발사주' 의혹이 불거졌던 때에 하 의원이 언급한 바 있다.
 
하 의원은 지난해 9월 페이스북에서 "'공개하면 이혼할 사람 많을 거다', 이 말은 올 2월경 국회 정보위에서 박지원 원장이 비공개로 한 말"이라며 "비슷한 시기, 조성은 페북에 똑같은 내용이 있다. 박 원장에게 듣지 않았으면 쓰지 못할 내용"이라며 박 전 원장이 조성은씨에게 정보를 전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그러면서 하 의원은 당시 "공수처는 박지원 국정원장을 사찰기밀정보 유출 혐의로 즉각 구속수사해야 한다"며 "최근 박 원장은 윤석열 후보에게 당신 약점 가지고 있으니 까불지 마라고 협박했다. 누구든 약점을 쥐고 있으면 언제든지 정치적으로 악용할 수 있는 사람임을 박 원장 스스로 입증한 것"이라고 적었다.
 
박창욱 기자 pbtk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창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