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 미끼로 새로운 쇼핑몰로 유도하면 '사기' 의심해야
입금자명에 할인코드 잘못 됐다며 재입금 요구한 뒤 잠적
한글 사용으로 일반 소비자들은 사기 구분 어려워
국내 서버와 달리 해외 서버는 서울시가 폐쇄 조치하기 불가능
입력 : 2022-06-22 11:15:00 수정 : 2022-06-22 11:15:00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해외에 서버를 두고 추적이나 차단을 피하고 있는 사기 온라인 쇼핑몰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할인을 미끼로 새로운 쇼핑몰 주소를 안내하거나 입금자명에 복잡한 할인코드 또는 추천인 아이디를 입력하라고 요구하는 경우(예: 김서울 EcQrt25849) 구매를 보류하고 사기 사이트가 아닌지 의심해 보는 것이 좋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사기 온라인 쇼핑몰은 지난 3년간 31개가 적발됐다. 이 중 42%에 달하는 13개는 올해 1~5월에 신고됐다.
 
피해 형태를 보면 입금자명에 할인코드가 잘못 입력됐다며 재입금을 요구하고, 기존에 입금한 금액은 환불해 준다고 안내했지만 환불은 커녕 물건도 받지 못해 피해가 커진 경우가 가장 많았다.
 
신고된 해외 서버 사기 사이트 대부분이 스마트폰이나 가전제품 등 고단가 상품을 취급하는 곳이 많아 피해액도 크다. 지난 5개월 간 피해액은 1억3200만원으로 2020년 1180만원, 2021년 834만원의 총액을 합친 것보다 5배 이상 많았다.
 
수법도 진화하고 있다. 그동안은 오픈마켓에 상품을 저렴하게 올린 후 추가할인 등을 미끼로 사기 사이트로 연계, 직거래를 유도하는 방식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SNS, 개인간 거래 플랫폼(번개장터, 중고나라 등)에 판매글을 올린 후 해외 사기 사이트로 접속하도록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들 사기 사이트는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어 추적이 어려울뿐 아니라 즉각적으로 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수도 없어 소비자가 주의하지 않으면 피해를 막기 어렵다. 사기 사이트는 한글로 제품을 설명하고 고객센터도 국내번호인 '010' 또는 카카오톡으로 운영한다. 사이트 하단에는 도용한 사업자등록번호와 사업자주소 등이 표시돼 있어 일반 소비자들은 구분이 매우 어렵다.
 
사기 의심이 되는 사이트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에 해당 사이트가 사기 사이트로 등록돼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또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에 사이트에 표기된 사업자등록번호를 조회해 도메인 등록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이 외에도 도메인 등록 사이트(후이즈, 도레지 등)를 통해 해당 도메인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기 사이트는 운영자, 회사명, 주소 등이 비공개(REDACTED FOR PRICAVY)로 표시되거나 국가명이 한국(KR)이 아닌 다른 국가인 경우가 많다.
 
현재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국내 서버 이용 사기 사기트가 적발될 경우 서버 호스팅 업체를 통해 폐쇄 조치를 진행해 추가 피해를 방지하고 있다. 그러나 해외에 서버를 둔 사기 사이트의 경우 차단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병욱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해외 서버를 통해 운영되는 사기 사이트의 경우 관련법에 차단 근거가 없어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한 즉각적인 사이트 폐쇄나 접속차단이 어렵다"며 "피해 예방을 위해 법 제도 개선은 물론 국내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와 협조 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사기 사이트의 소비자 접근방식 변화.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윤민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