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원전 세일즈' 외치는 尹에 "뒷북 치고 있는 게 아닌가"
윤석열 대통령, 경남 창원 방문해 "원전 세일즈 노력하겠다"
입력 : 2022-06-24 09:38:56 수정 : 2022-06-24 09:38:56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
 
[뉴스토마토 박창욱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가 '원자력발전소(원전) 세일즈'를 하겠다는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직원 같다"며 비꼬았다.
 
23일 오후 CBS라디오 '한판 승부'에 출연한 진 전 교수는 윤 대통령이 지난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본사를 방문한 것을 두고 "산업적인 측면만 보고 있는, 낡은 사고방식인 것 같다"고 평가했다.
 
진 전 교수는 윤 대통령이 '뒷북'을 치고 있다며 "원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비용문제인데 고준위 핵폐기물 방사장, 즉 처리장을 짓는 비용은 생산기업이 아닌 국민의 세금으로 내고 있다"면서 "그런 것들을 합산하면 (원전이) 그다지 돈 되는 에너지가 아니다라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장을 못 지으면 그린텍소노미(유럽연합의 친환경 에너지 분류기준) 인정을 못 받아 수출도 못하게 된다"며 "우리나라가 (고준위 핵폐기물 처리를) 기술적으로 감당하기 힘들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심한 고려 없이 밀어붙이기만 하는 느낌이 든다, 거의 MB 스타일"이라며 "(원전) 세일즈하겠다는데 그럼 한수원 직원이 되시지 왜 대통령이 됐는가,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비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22일 경남 창원에 위치한 원전 산업 대표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원전 원전 협력업체들과의 간담회에서 "우리가 5년간 바보같은 짓을 안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다면 지금은 아마 경쟁자가 없었을 것"이라며 '원전 세일즈'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시사했다.
 
박창욱 기자 pbtk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창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