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피살 공무원, 인위적 노력없이 못 가…정부의 음모론"
국민의힘 "대통령 기록물 공개하라" 압박
입력 : 2022-06-27 17:32:29 수정 : 2022-07-04 11:50:57
사진=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캡처
 
[뉴스토마토 박창욱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의 음모론"이라고 주장했다.
 
27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윤 의원은 “국민 생명에 관한 문제고, 피해자 가족들이 있어서 그동안 당 차원에서는 인내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냈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이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지나치게 정략적이고, 거짓 왜곡 선동을 일삼다 보니까 참다 참다 이제 당 차원에서 대응을 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월북 정황 4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피해자가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 만약 실족했다면 구명조끼를 입고 실족할 수 있었겠느냐”며 “북한이 피해자의 신상을 나름 소상하게 알고 있었고, 북한에 월북 의사를 표명한 정황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의원은 “판단이 바뀌었으면 바뀐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아무런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무턱대고 ‘못 믿겠다’ 또는 ‘카더라’ 식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사건과 관련한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하자는 주장에 대해선 윤 의원이 “청와대가 당시 보고받았던 원천 소스는 군과 해경이 조사한 정보자료와 조사자료”라며 “복잡한 절차나 어렵게 대통령기록물을 볼 것이 아니라 군과 해경의 자료를 보면 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굳이 국회 2/3이상 동의를 얻을 필요 없다”며 “윤석열 정부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개하면 된다"고 말했다.
 
윤 의원은 “계속 기록물 공개를 운운하는 것은 진상규명에는 관심이 별로 없다는 방증”이라며 “결국 정치적 공세가 주목적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한 당내 TF를 만들어 대응키로 했다.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응이 지나치게 정략적이고 사실 왜곡을 너무 많이 하는 것 같다"며 "꽤 오래 인내해 왔는데 이 문제에 대응을 좀 해야겠다고 결심했다"고 밝혔다.
 
박창욱 기자 pbtk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창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