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장관 "대북 로드맵 작업 진행…비핵화 인센티브 포함"
"북 핵실험, 모든 준비 끝났고 정치적 판단만 남아"
입력 : 2022-07-11 17:21:51 수정 : 2022-07-11 17:21:51
박진 외교부 장관이 11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내신 기자단 대상 정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11일 "대북정책을 하나의 로드맵으로 만드는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북한의)도발을 억제하고 제재·압박을 통해 북한이 비핵화를 하도록 유도하고 대화·외교 가능성도 열어놓고 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그 로드맵 속엔 우리가 북한을 차근차근 비핵화로 유도할 수 있는 여러 인센티브가 들어갈 것"이라며 "북한, 그리고 한반도의 미래를 평화와 번영으로 바꿀 수 있는 내용들이 들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북한에 대해서는 저희가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 외교의 테이블로 돌아올 것을 기대하고 있다"며 "그런 차원에서 저희가 한미 관계나 중국, 러시아와의 대화도 지금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한일 대화가 활성화된다면 한미일 차원, 한일 관계 차원에서 유연하고 열린 대북 접근에 대해서 심도 깊게 논의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그런 내용이 우리가 지금 검토하고 있는 로드맵에 전부 포함될 것으로 본다"고 했다.
 
박 장관은 또 "무엇보다 북한 비핵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한반도 평화·안전을 구현하기 위해 원칙에 입각한 일관성 있는 대북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굳건한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유지하고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한 외교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제7차 핵실험 전망과 관련해 "모든 준비는 끝났고 정치적 판단만 남았다고 본다"며 "추가 도발은 결국 북한 자체의 안보를 저해하고 국제적인 고립을 가져올 뿐"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대중 외교 전략에 대해 "중국과 평등외교는 당연한 것"이라며 "중국이 우리를 존중해 주고 우리도 중국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서로 상생·발전하는 것이 가장 건전한 한중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국도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보편적 가치와 규범을 중시하면서 한중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갑작스런 사망과 일본 연립여당의 참의원 선거 승리 등에 따른 한일관계 영향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했다. 한일 간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의 해법 등에 대해서는 원론적 수준 이상의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