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집안싸움 소재로 전락한 '이재명 사법리스크'
대장동·백현동 개발 의혹 외 부인·장남 의혹까지
당권 경쟁주자들 잇단 견제구…"같이 싸워야지" 반박
입력 : 2022-07-14 16:20:10 수정 : 2022-07-14 21:30:19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지난 11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동료 의원들과 함께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이재명 의원을 둘러싼 사법 리스크가 민주당 이슈로 부상했다. 이전까지는 이 의원의 국회의원 출마를 저지하려는 국민의힘의 견제 수단으로 사용됐다면, 이번에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집안싸움의 소재로 비화됐다. 
 
이 의원은 14일 현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비롯해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 경기주택도시공사(GH) 합숙소 선거사무소 사용 의혹 등 검경 수사 중심에 서 있다. 가족의 경우 부인 김혜경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 장남은 불법도박 혐의를 받는다.
 
이로 인해 이 의원은 지난달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진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당시에도 '방탄용 출마'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현역 국회의원에게 주어진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 불체포특권을 자신의 사법 리스크 방패막으로 활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었다.
 
6·1 보궐선거 당선자 및 비례대표직을 승계한 의원들이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선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한규 민주당 의원, 박정하, 안철수, 김영선, 최영희, 이인선 국민의힘 의원, 이재명 민주당 의원,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시스)
 
첫 선봉은 국민의힘이 맡았다. 지난 5월 이 의원의 출마 가능성이 무르익자, 이를 '방탄출마'로 규정하고 강력 견제에 나섰다. 이준석 대표는 당시 "당력을 집중해 이 위원장 방탄출마에 따른 불체포특권을 저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보다 한 발 더 나아가 불체포특권을 제한하는 국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하겠다고 예고했다.
 
당시 민주당은 대선후보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라고 이 의원을 강하게 엄호했다. 윤호중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 위원장은 현재 우리 당을 대표하는 지도자로서 국민의힘은 예의를 지켜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박홍근 원내대표는 "(방탄용이란 지적은)이 의원의 재등장에 부담을 갖는 국민의힘이 만들어내는 논리"라고 일축했다.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일 광주 서구 무각사에서 열린 '이재명과 위로걸음' 만남에서 지지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 의원의 사법 리스크는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재거론되는 양상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국민의힘이 아닌 내부에서 싸움의 소재로, 견제구가 날아오고 있다. 유력 당권주자인 이 의원을 견제하기 위해 당대표 출마 경쟁자들이 연이어 이 의원의 사법 리스크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나섰다. 당권 싸움을 앞두고 이 의원의 약점을 최대한 부각시키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친문계이자 97그룹의 강병원 의원은 전날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당이 민생을 해결하는 데 힘을 보태지 못하고, 수사들에 관해서 대응하는 데 시간을 다 쓴다면 국민들께는 굉장히 큰 죄를 짓는 것이 아닌가"라며 이 의원을 겨냥했다. 97그룹의 또 다른 당권주자인 박용진 의원도 같은 날 CBS라디오와 인터뷰에서 "사법 리스크에 대한 방탄용이란 얘기가 당 안팎에서 있을 만큼, '나 혼자 산다'는 느낌의 계양을 출마, 그 뒤에 이은 당대표 출마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친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같은 날 MBC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사법리스크를 피하려고 하는 일종의 방탄용 아니냐는 말씀을 하는데 이 의원이 그렇게 비겁한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강성 친명계 정청래 의원도 K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 의원을 잡아가려고 하면 왜 잡아가냐고 같이 싸워야지, 있지도 않는 허상의 공격을 가지고 리스크가 있다는 식으로 얘기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타 당권주자들을 싸잡아 비난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당권주자들의 최근 지적들은 이 의원이 가진 사법 리스크에 대해 이의제기를 하는 것"이라며 "향후 이 의원이 당권을 잡는다면 사정당국의 수사 역시 '정치보복' 프레임으로 인해 멈칫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의원도 대선주자로서의 이미지 손상은 피할 수 없게 된다"고 평가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