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 속 '폐타이어', 생태계 악영향…"실태조사·수거 작업에 고삐"
부산항 등 주요 항만 폐타이어 실태조사·수거
시범 사업 결과 토대로 사업 우선구역 도출
재발방지 방안 마련·수거 후 모니터링도 진행
입력 : 2022-07-18 13:27:50 수정 : 2022-07-18 13:27:50
[뉴스토마토 김현주 기자] 정부가 부산항 등 주요 항만 주변의 바다 속에 쌓인 폐타이어에 대한 실태조사와 수거 작업에 나선다. 선박의 외부파손을 막기 위해 완충제로 쓰이는 타이어가 마모되면서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양수산부는 7월 말부터 부산항 등 주요 항만에 침적된 폐타이어에 대해 실태조사 및 일제 수거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소형 선박에는 이·접안 충격에 따른 선박의 외부파손을 막기 위해 타이어를 완충제로 쓰고 있다. 하지만 과도한 충격으로 타이어가 선박에서 떨어지는 경우 물에 뜨지 않고 해저에 가라앉아 해양폐기물이 된다. 바다에 가라앉은 폐타이어는 마모되는 등 잘게 부서져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다.
 
특히 부산항 봉래동, 청학동 물량장 앞바다에서 대규모 폐타이어 침적지가 발견된 바 있다. 해양환경 오염이 우려되면서 시급히 수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해수부와 해양환경공단은 주요항만의 침적 페타이어에 따른 해양환경 오염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일제 수거계획을 수립했다. 내년까지 집중수거와 재발방지 방안도 마련한다.
 
올해는 지자체, 항만종사자, 어업인 등 탐문조사와 자체조사를 통해 침적폐타이어 수거사업 대상해역을 정한다. 대상지역에는 음파탐지 조사나 잠수 조사를 통해 사업 물량과 수거 방법을 찾기로 했다.
 
특히 침적 폐타이어에 의한 해양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파악된 부산항 봉래동, 청학동 앞바다 등에 대해서는 시범 수거사업을 시행한다.
 
해수부 측은 "폐타이어는 소형 선박에서 많이 쓰기 때문에 항만 지역에 많이 침적됐을 걸로 추정된다. 그래서 항만을 중심으로 조사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침적지 조사와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내년 사업 우선 구역을 도출, 수거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수거가 완료된 해역에 대한 모니터링도 진행할 계획이다.
 
수거사업과 병행해 침적 폐타이어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관련 업계와의 협력도 강화한다. 지난 8일 해수부는 관계기관과 단체가 참여한 회의를 열고 수거계획 설명과 발생 예방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관련 업계는 해양환경교육 강화, 완충 타이어 이탈 방지 노력, 자체 수거 활동 강화에 대한 방안과 수거 작업 중 작업 공간·안전 확보에 협조키로 했다.
 
지난해 해수부는 3600여톤의 침적 쓰레기를 수거하고 1700여개의 침적 폐타이어를 수거한 바 있다.
 
이 밖에 2030년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을 2018년 대비 60%까지 줄이고 2050년까지 해양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을 없애겠다는 방침이다.
 
윤현수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소형선박이 많이 접안하는 물량장 주변의 경우 작업공간 확보나 안전상의 문제로 인해 침적폐기물 수거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 기회에 관련 기관과 업계와 협력해 침적 폐타이어를 집중 수거하고 재발방지 방안을 마련하는 등 해양환경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수산부는 오는 7월 말부터 부산항 등 주요 항만에 침적된 폐타이어에 대해 실태조사 및 일제 수거를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진은 부산 앞바다에서 수거한 폐타이어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김현주 기자 kk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