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위정현 게임학회장 "거품꺼진 P2E, 확률형 아이템과 연결고리 끊어야"
한국게임학회장 기자간담회서 현재 산업 현황 분석
확률형 아이템과 유사…P2E게임 사행성 이슈 해결 시급
중국 판호, WTO 제소 등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 수반돼야
입력 : 2022-07-21 15:51:02 수정 : 2022-07-21 22:16:03
[뉴스토마토 이선율 기자] "업계에서 P2E(플레이투언, 돈버는 게임)가 게임산업의 미래라고 자주 얘기했지만 지금 시점에선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이 21일 서울 강남 토즈 회의실에서 별도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국내 P2E게임에 대해 이 같이 분석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21일 서울 강남구 토즈 회의실에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현재 게임산업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다. (사진=이선율 기자)
 
지난 5월 발생한 루나·테라 폭락 사태로 암호화폐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코인 이코노미를 기반으로 한 P2E게임 시장도 직격탄을 맞는 중이다. 베트남의 '엑시인피니티'를 비롯해 위메이드의 '미르4' 등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주요 P2E 게임의 코인 가격은 현재 큰 폭으로 급락한 상태다. 지난해 말을 기점으로 국내업체들은 P2E게임 생태계를 넓히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하며 올초부터 출시를 본격화했지만 아직까진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이날 위 학회장은 "위메이드의 미르4를 보면 현재 동남아를 제외하고는 시장 진입 자체가 잘 안 되고 있다"며 "게임 사행성 이슈가 문제시된 베트남에서도 P2E 규제를 하며 신중히 접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테라, 루나 사태로 인해 관련 사업에 불신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계가 정부 규제를 핑계 대는 것은 잘못된 시각이다"라고 덧붙였다.
 
P2E게임의 본질이 확률형 아이템에서 비롯된만큼 사행성 이슈와의 연결고리 먼저 끊어내는 일이 시급하다는 제언도 나왔다.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위 학회장은 "최근 박보균 문체부 장관이 간담회에서 P2E 게임이 신기술과 사행성의 양면성이 있다고 말했는데, 이는 대단히 잘못된 생각"이라며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사가 이용자들을 착취하는 대표 수익모델로 현재 P2E 방식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연결고리를 끊는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P2E 게임에 대한 진흥 정책에 대해선 게임물관리위원회 지침과 상반되는 만큼 문체부의 교통정리가 필요하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P2E와 함께 열풍이 불었던 메타버스에 대해서도 거품이 꺼졌다고 진단했다. 위 학회장은 "메타버스도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지 못한채 급격하게 버블이 꺼지고 있다"면서 "정부에선 메타버스에 대한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성공모델은 나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재의 메타버스 산업 정책에 대한 정리가 필요하고 실생활에 실효성있게 적용하려는 고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2017년 중국 정부의 한한령을 계기로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는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 문제에 대해서는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등 정부의 적극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최근 국내 게임 '이터널 리턴'이 중국 내자 판호를 발급받았다.
 
위 학회장은 "외자판호를 발급해 주더라도 1년에 1개 정도 수준으로 예상한다"면서 "그보다 큰 문제는 국내 게임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는데다 경쟁력까지 약해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중국 게임은 자유롭게 한국 시장에 진입하는데, 한국은 발조차 딛지 못하는 건 심각한 불공정 무역"이라며 "외교부, 문체부가 함께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산업계는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보고 있는데 WTO 제소를 통해 공세적으로 접근하는 방법도 생각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이 밖에 게임 질병코드 도입에 대해선 "현재 보건복지부와 일부 의사들이 2025년 게임 질병코드를 도입하기 위해 밀어붙이고 있는데 무엇보다 문체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박양우 전 문체부 장관이 세계보건기구와 상관없이 우리만의 판단 기준으로 게임 질병코드 도입을 결정해야한다고 반대 의사를 내비쳤던 것처럼 박보균 장관도 확고한 반대 의사를 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선율 기자 melod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