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검찰총장 후보추천위 16일 개최
검찰 내 여환섭·김후곤·이두봉 등 물망
외부인사 후보는 구본선·조남관 등
입력 : 2022-08-05 16:57:10 수정 : 2022-08-05 16:57:10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검찰총장 후보자 인선을 위한 후보추천위원회가 오는 16일 열린다. 지난달 19일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국민천거가 끝난 후 약 한 달여 만이다.
 
법무부는 오는 16일 오후 2시 정부과천청사에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추천위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에서 검찰총장을 지낸 김진태 전 총장이다. 당연직 의원은 김형두 법원행정처 차장·이종엽 대한변호사협회장·한기정 법학전문대학원협의회 이사장·정영환 한국법학교수회장·신자용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총 5명이다.
 
비당연직 위원은 김 전 총장을 비롯해 권영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상임고문, 권준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이우영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위촉됐다.
 
법무부는 천거가 끝난 이후 천거된 후보 중 10여 명을 추려 인사검증 절차를 진행했다. 이후 후보추천위가 추려진 후보들의 적격 여부를 심사한 뒤 3배수 이상의 후보자를 추려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추천한다. 한 장관이 이들 중 한 명을 대통령에게 제청하면 윤석열 대통령이 제청된 이를 지명하게 되고, 국회 인사청문회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검찰총장에 임명하게 된다.
 
현재 검찰총장 후보군에는 이원석(사법연수원 27기) 대검찰청 차장검사, 김후곤(25기) 서울고검장, 노정연(25기) 부산고검장, 여환섭(24기) 법무연수원장, 이두봉(25기) 대전고검장 등이 거론된다.
 
외부인사로는 배성범(23기) 전 법무연수원장, 한찬식(21기) 전 서울동부지검장, 구본선(23기) 전 광주고검장, 조상철(23기) 전 서울고검장, 조남관(24기) 전 법무연수원장 등이 총장 후보군 물망에 오르고 있다.
 
정부과천청사 법무부 청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수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