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협의회 “총장 징계 요구는 대학 행정 지나친 간섭”
조국·이진석 징계 보류한 오세정 총장 징계 요구에 반발
입력 : 2022-08-08 21:25:05 수정 : 2022-08-08 21:25:05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서울대 교수협의회가 교육부의 서울대 종합감사를 두고 대학 행정에 지나치게 간섭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8일 입장문을 내고 “교육부가 감사활동을 이유로 여러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처를 하고 대학 행정의 지나치게 세세한 부분까지 통제하는 나쁜 선례를 만든 것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 “행정적인 수단과 재정지원을 통해 대학을 계도하겠다는 관료주의적 사고를 했다면 폐기하기 바란다”며 “서울대가 대학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법인화를 택했기 때문에 교협은 이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교육부는 지난 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이진석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의 징계처분을 보류한 오세정 서울대 총장을 대상으로 경징계 처분을 내려달라고 서울대 학교법인에 요구했다. 교육부는 오 총장이 수사기관에서 범죄 사실을 통보받은 교수 2명의 징계의결 요구를 보류해 징계시효를 넘기는 식으로 처분이 불가능하도록 했다고 판단했다. 
 
교육부는 이를 비롯해, 연구년과 해외 파견에 따른 활동 보고서를 미제출한 경우 등 58건의 지적사항 관련 666명에 대한 신분상 조치를 요구했다. 협의회의 이번 반발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울대 종합감사 결과에 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협의회는 또 대학 본부를 향해 “행정 시스템의 미비로 빚어진 이번 문제를 상당수 교원에게 전가함으로써 교육자로서의 명예를 실추시킨 것에 책임을 통감하고 이에 상응한 조처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감사에서 지적된 세세한 내용과는 별개로 일부 교원의 일탈 행위가 대학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우리 스스로 심각하게 자성해야 하며 평교수 사회의 자율적인 조치가 필요하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시 관악구 서울대학교 정문. (사진=연합뉴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응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