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치인 사면 제외, 국민통합에 타당한지 유감"
입력 : 2022-08-12 14:55:29 수정 : 2022-08-12 14:59:29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민주당은 12일 이명박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 정치인들이 제외된 광복절 특별사면·복권에 대해 “국민통합에 타당한지 유감"이라고 평가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보통 국민통합을 위해 정치인을 포함하는 것이 관례인데, 이번에만 정치인을 제외하는게 타당한지 유감"이라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빅테크갑질대책 TF 간담회를 마친 뒤 "국민통합은 온 데 간 데 없고 전례없는 경제인에 대한, 말 그대로 특별한 사면을 해준 경우가 아닌가"라며 "과연 국민들이 충분히 납득하실 수 있는가 우려스러운 점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군다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우 아직 재판이 진행 중인 사람인데 선의를 행사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선례를 명분으로 내세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원욱 의원은 페이스북울 통해 “국민통합을 위해 이 전 대통령, 김 전 지사에 대한 사면을 반드시 실시해야 했다”며 “윤 대통령의 첫 사면은 결국 실패”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제 위기 극복은 민생현장과 경제정책으로 할 수 있다. 그러나 사회통합과 정치통합은 정책만으로는 불가능하다”며 “사면이 대통령의 메시지인 이유”라고 전했다.
 
고민정 의원도 "국민 대통합 차원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결단을 요구했던 김 전 지사의 사면은 제외됐고, 이 부회장은 포함됐다"며 "윤석열정부는 진정 재벌부자 천국, 서민 고통의 시대를 만들려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