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당헌 80조 개정 추진에 "공개토론회·의총 소집 요구"
"공개적인 설명절차 없이 투표하라는 것은 전형적인 사당화의 길"
입력 : 2022-08-12 15:28:54 수정 : 2022-08-12 15:28:54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12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장을 방문해 전당대회와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당권 도전에 나선 박용진 민주당 의원이 당에서 당헌 제80조 개정안이 추진되는 것에 대해 "당헌 개정은 당의 헌법을 바꾸는 일"이라며 "당헌 개정안을 발의하기 전, 공개토론회와 의총(의원총회)을 소집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성명서를 올려 "소통하는 정당이라더니, 당원과 중앙위원을 상대로한 공개적인 설명절차도 토론절차도 없이 확정된 안에 대해 투표나 하라는 것은 당원을 대상화 하는 것이고, 전형적인 사당화의 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의원이 최근 당 내부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기소 시 당직 정지'를 규정한 당헌 개정과 함께 '소득주도성장' 강령 삭제 추진에 대한 당내 논의의 필요성을 주장한 것이다.
 
현재 당헌·당규 개정 역할을 맡고 있는 민주당 전당준비위원회는 오는 16일 전체회의를 통해 '당헌 80조' 개정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고, 비상대책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비대위 의결을 거치면 28일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헌 개정이 최종 확정된다.
 
박 의원은 '기소 시 당직 정지' 내용이 담긴 당헌 80조에 대해 "당헌 제80조는 당헌 제96조와 마찬가지로 부정부패와 결연히 맞서는 민주당의 정신과 가치를 담고 있다"며 "이런 중대한 전환을 당내 공개적인 토론도 없이 전준위가 안건을 확정하고 투표에 붙일 수는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소득주도성장' 강령 삭제 추진과 관련해 "당의 강령을 정하는데 공개적인 토론도 없이 숙고도 없이 이렇게 바꿀 수는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