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 군복 걸친 보디 프로필 SNS 게재 금지 "군 신뢰 저하"
육본 측 "사진 촬영 가능하지만 SNS 게재는 안 돼"
입력 : 2022-08-17 16:01:33 수정 : 2022-08-17 16:01:33
(사진=연합뉴스) 해당 사진은 기사와 관계없음.
 
[뉴스토마토 박창욱 기자] 공군에 이어 육군에서도 군복을 소품으로 활용한 '보디 프로필(body profile)' 사진을 온라인 상에 게시하지 말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17일 육군본부(육본)는 '군복/제복 착용 시 군인 기본자세 유지 재강조'라는 제목의 공문을 내고 "군복·제복 착용 상태 바디(보디) 프로필 촬영 및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게시 등 외적 군기, 군 기본자세 문제가 주기적으로 이슈화돼 국민의 대군(對軍) 신뢰 저하가 우려된다"고 전했다.
 
이어 육본은 공문에서 "일부 장병들이 군복을 벗어 어깨에 걸치는 등 소품처럼 활용하고, 이를 온라인 메신저나 소셜미디어 계정에 프로필 사진으로 공개해 ‘군기 문란’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또 육본은 군인의 품위 유지를 위해 군복을 단정하게 착용해야 한다는 군인복제령과 국방부 훈령 등을 제시하면서 "군복·제복 착용 시 군인기본자세 유지를 강조하니, 각 부대는 장병 및 군무원 대상으로 강조사항을 교육하고 위반자에 대해 엄중 조치하라"고 지시했다.
 
다만 군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보디 프로필 촬영이나 공개 자체를 금지하는 게 아니라 군인복제령에 어긋나게 군복을 착용하거나 활용한 사진을 온라인에 공개하지 말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5월 공군은 처음으로 예하 부대에 공문을 보내 SNS 등에 공개되는 보디 프로필 사진에 군복을 금지했다.
 
박창욱 기자 pbtk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창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