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도 위치추적"…안전 사각지대, 디지털로 막는다
정부, 디지털 기반 국민안전 강화방안 발표
일터·재난 등에서도 디지털 활용한 안전 환경 구축
입력 : 2022-08-18 12:00:00 수정 : 2022-08-18 12:00:00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알뜰폰의 위치추적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지며 사각지대에 놓인 이용자들의 안전이 통신 기술로 개선된다. 매해 여름 반복되는 하천 범람, 도시 침수 등 홍수 피해를 디지털 트윈 기술로 줄인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디지털 기반 국민안전 강화방안'을 18일 열린 제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표했다. 
 
이날 공개된 강화방안은 대규모 재난이나 각종 사고들에 대해 사회의 안전관리 역량을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가 공동으로 마련했다. 일터·생활·재난 등 3대 안전분야에서 디지털 혁신 기술의 융합과 활용을 본격 추진하는 것이 중심이다.  
 
디지털 기술혁신이 가속화되면서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위험지역의 모니터링이나 위기예측 및 초기대응, 위험관리 원격화 등 혁신적 안전 서비스가 가능한 환경이 도래했다. 하지만 국내 안전분야 디지털화는 주요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고 인력중심의 안전관리와 안전사각지대가 상존해 유사사고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규제 중심의 안전관리체계로 자발적 안전개선도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정밀 실내측위, 지능형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데이터, 네트워크,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ICT 인프라를 활용해 재난 대응 효율화와 디지털 안전산업 생태계 구축에 나섰다. 
 
디지털 안전관리 역량 개선 기대효과. (자료=과기정통부)
 
우선 정부는 사각지대가 없는 생활 속 디지털 안전망을 구현한다. 실내화재나 스토킹범죄 등 경찰, 소방 인력의 긴급 출동이 필요한 경우 GPS 위치추적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구조자의 위치를 신속·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실내긴급상황 구조 골든타임 확보체계'를 구축한다. 기지국,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등 다양한 신호를 활용해 '실내정밀측위 구축, 고도화'를 추진한다. 
 
1단계로 와이파이, 초광대역통신(UWB) 신호탐지기를 통해 경찰·소방 현장 수색능력을 강화하고  2단계로 와이파이, 블루투스, 기압, 지자기 등 다양한 신호정보를 활용하는 복합측위 기술 개발과 길거리 신호DB 사전 구축을 통해 오차범위를 100m에서 50m로 단축해 현장출동시간을 앞당긴다.
 
이 같은 체계가 갖춰지면 위치추적이 어려웠던 알뜰폰 사용자들의 환경도 나아질 것으로 보인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이번에 에이전트를 개발하면서는 알뜰폰도 다 쓸 수 있는 범용으로 했다"며 "이를 보급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문제점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올 하반기 일선 경찰서들과 협업해 1차적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AI기반 실내복합측위 기술 개념도. (사진=과기정통부)
 
UWB는 GPS와 연계, 치매노인이나 아동 등의 위치추적을 통한 안심귀가에도 활용된다. 스마트워치나 밴드, 목걸이형 등 다양한 형태로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실증 사업을 진행한다. 
 
독거노인의 미활동 등 응급상황을 감지하기 위해서는 70㎓ 대역의 '생체이상상황 감지 레이더 주파수'를 공급해 기존의 CCTV 방식 대비 사생활 침해 없이 위험을 감지한다. 레이더가 사람의 미세한 움직임을 포착해 숨을 쉬고 있는지까지도 파악을 할 수 있다. 현재 통신사 중 한 곳이 해당 서비스를 위해 주파수를 공급받았으며, 추후에는 학교 등 공간에서 폭력과 같은 이상 행위들을 감지하는 데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홍수·산불 등 자연재해 대비도 디지털 기술로 해결한다. 과기정통부와 환경부는 하천범람, 도시침수 등 홍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홍수피해를 예측한다. AI가 방류·대피 등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체계적 대비체계를 5대강을 중심으로 전국에 확산한다. 홍 실장은 "섬진강 폭우가 계기가 돼 기획을 해 일부 하천을 중심으로 디지털 트윈 사업이 시작됐다"며 "추후 물난리나 홍수 등에 대응해서도 확대를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산불 관련 데이터 개방을 통해 초기단계 산불을 감지하는 영상 AI를 개발하고 실증으로 연결해 산불감시 지능형 상시모니터링 체계 구축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가 강원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내년부터 개발에 착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일터 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디지털 기술을 통한 중대재해 예방 강화에 힘쓴다. 초저지연 이음5G 안전서비스로 즉각적인 전원을 차단해 제조현장의 끼임사고를 방지한다. 충돌 등 위험도가 높은 적재작업은 무인화·원격화 등을 실증한다. 
 
건설현장에서는 영상센서와 온도, 강도 IoT 센서를 활용해 안전장치 착용 상태, 건축물 붕괴위험 등을 분석하는 디지털 건설 안전관리 시스템을 실증한다. 콜센터 상담원 등 감정노동자의 정신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메타버스 기반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해 확산한다. 
 
정부는 2027년까지 타임라인을 설정해 주요 실증 사업들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부처별 조율이 필요하지만 약 2000억~2500억원 안팎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정책을 통해 디지털 안전 선도 모델이 국민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향후에도 과기정통부는 디지털 기술의 안전분야 융합과 활용에 있어서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안전사회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진양

안녕하세요. 뉴스토마토 산업1부 김진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