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윤석열 인간 자체가 싫다"…'담대한 구상' 일축
"'담대한 구상'은 이명박 역도 '비핵·개방 3000' 복사판에 불과…상대하지 않겠다"
입력 : 2022-08-19 07:57:05 수정 : 2022-08-19 07:57:05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토론자로 나서 공개 연설을 통해 남측에 의해 코로나19가 북에 유입됐다고 주장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제안한 '담대한 구상'을 북한이 거절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은 제안 4일 만인 19일 "남조선 당국의 대북정책 평가에 앞서 우린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며 "앞으로 또 무슨 요란한 구상으로 문을 두드리겠는지 모르겠으나, 우린 절대 상대해주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선언했다.
 
김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허망한 꿈을 꾸지 말라'는 제목의 담화문을 통해 "(담대한 구상은)새로운 것이 아니라 10여년 전 이명박 역도가 내들었다가 세인의 주목은커녕 동족 대결의 산물로 버림받은 '비핵·개방 3000'의 복사판에 불과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북이 비핵화 조치를 취한다면'이라는 가정부터가 잘못된 전제라는 것을 알기나 하는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맞물려 식량·인프라 지원 등 경제협력 방안을 제공하겠다는 내용의 대북정책 '담대한 구상'을 북한에 공식 제안했다. 이어 정치·군사적 상응조치도 포함된 부분을 이명박정부 대북정책인 '비핵·개방 3000'과의 차별점으로 내세우며 북한의 호응을 촉구했다.
 
김 부부장은 "세상에는 흥정할 것이 따로 있는 법, 우리의 국체인 핵을 경제협력과 같은 물건짝과 바꾸어보겠다는 발상이 윤석열의 푸르청청한 꿈이고 희망이고 구상이라고 생각하니 정말 천진스럽고 아직은 어리기는 어리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고 힐난했다.
 
그는 "가장 역스러운 것은 우리더러 격에 맞지도 않고 주제 넘게 핵 개발을 중단하고 실질적인 비핵화로 전환한다면 그 무슨 경제와 민생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과감하고 포괄적인 담대한 구상'을 제안한다는 황당무계한 말을 줄줄 읽어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내에 아직도 더러운 오물들을 계속 들여보내며 우리의 안전환경을 엄중히 침해하는 악한들이 북 주민들에 대한 식량공급과 의료지원 따위를 줴쳐대는 것이야말로 우리 인민의 격렬한 증오와 분격을 더욱 무섭게 폭발시킬 뿐"이라고 경고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울러 김 부부장은 현재 한미연합훈련 사전연습인 '을지 자유의 방패'(UFS·을지프리덤실드)를 겨냥해 "오늘은 담대한 구상을 운운하고 내일은 북침전쟁연습을 강행하는 파렴치한 이가 다름 아닌 윤석열 그 위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 대통령의 실명을 직함 없이 거론하며 원색적 비난을 이어갔다. 김 부부장은 "정녕 대통령으로 당선시킬 인물이 저 윤 아무개밖에 없었는가"라고 했고, 또 "가뜩이나 경제와 민생이 엉망진창이어서 어느 시각에 쫓겨날지도 모를 불안 속에 살겠는데"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김 부부장은 지난 17일 우리 군 관계자가 북한이 이날 평안남도 온천 일대에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우리의 무기 시험발사 지점은 남조선 당국이 서투르고 입빠르게 발표한 온천 일대가 아니라 평안남도 안주시의 '금성다리'였음을 밝힌다"고 사실관계를 고쳐 잡았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주용

꾸미지 않은 뉴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