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퍼즐에이아이, AI 의료음성 사업 전략적 제휴
주력 사업 집중으로 기업가치·주주가치 제고
입력 : 2022-09-02 16:08:43 수정 : 2022-09-02 16:08:43
뷰노는 퍼즐에이아이와 AI 의료음성 사업의 전략적 제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사진=뷰노)
 
[뉴스토마토 고은하 기자] 뷰노(338220)는 의료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전문 기업 퍼즐에이아이와 AI 의료음성 사업의 전략적 제휴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양사는 AI 기반 의료음성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의료음성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 전략적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뷰노는 회사의 AI 기반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뷰노메드 딥 ASR을 포함한 의료음성 솔루션 제품과 관련된 유·무형자산을 퍼즐에이아이에 양도할 예정이다. 다만, 뷰노가 현재 보유한 의료음성 솔루션 제품에 대한 특허권은 뷰노가 계속 보유하면서 퍼즐에이아이에게 해당 특허권에 대한 전용실시권을 설정하기로 했다. 이번 양수는 거래 이후 양사의 의료음성 솔루션 관련 연구개발은 퍼즐에이아이가 전담하고 뷰노는 의료음성 솔루션 제품의 판매 및 영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퍼즐에이아이는 2018년에 설립된 음성 AI 기술 전문 기업으로 의료진의 의료환경 개선과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 바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의료진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 의무기록으로 저장하는 솔루션인 보이스이엠알(VoiceEMR)과 간호사 전용 음성인식 솔루션 보이스이엔알(VoiceENR) 등이 있다.
 
뷰노는 퍼즐에이아이와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의료음성 시장 내 점유율을 높이고 향후 특허권 실시료 및 제품판매수수료 등 수익을 제고할 기반을 마련한다. 또 뷰노는 현재 의료영상 사업부문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올 하반기 뷰노메드 딥카스를 필두로 한 생체신호 사업부문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이번 결정으로 퍼즐에이아이와 공고한 전략적 제휴 관계 구축을 통해 사업적 시너지 효과를 높여 의료음성 사업 관련 수익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동시에 의료영상, 생체신호 등 주력 사업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할  중요한 기반을 마련했다"라며 "앞으로도 전략적 경영 활동을 적극 추진해 현재 시장 태동기 의료AI 시장의 성장은 물론 뷰노의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은하 기자 eunh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고은하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