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미 0.75%p 금리 인상…경제팀 "단기 변동성 대응·향후 전망 매파적"
미 연준 세 차례 연속 금리 0.75%포인트 인상
4차례 가능성도…연말 금리 4.4%·내년 4.6%
환율 가격변수 관리·외환수급 불균형 대응방안
입력 : 2022-09-22 08:30:54 수정 : 2022-09-22 18:22:25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석달 연속 0.75%포인트로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가운데, 우리 정부도 단기간 내 변동성에 대한 적극적 관리에 나선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서울은행회관에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단기간 내 변동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관리해나가는 한편 내년 이후의 흐름까지도 염두에 두고 '최적의 정책조합(policy mix)'을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동안 전세계적으로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는 만큼, 우리 뿐아니라 주요국 동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 상황을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진단하겠다"고 언급했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기준금리를 75bp(1bp=0.01%포인트) 올렸다. 이는 3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 단행이다. 이로써 미국 기준금리는 연 2.25~2.50%에서 3.00~3.25%로 인상됐다. 이번 인상은 2008년 1월 이후 14년여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한국은행이 공개한 '9월 FOMC 회의 결과에 대한 금융시장 반응 및 시장참가자들의 평가'를 보면 월가는 미 연준 75bp 금리 인상이 예상에 부합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금리 인상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인 점도표의 향후 금리 전망은 예상보다 매파적(hawkish)이라고 평가했다.
  
연준이 향후에도 금리인상을 시사하면서 올해말 금리 수준은 4.4%, 내년 4.6%로 전망된다.
 
추경호 부총리는 "현재 경제팀은 미 연준의 고강도 긴축, 중국의 경기 둔화 가속화, 신흥국 위기 가능성 고조 등 다양한 시나리오별로 금융·외환시장 및 실물경제에의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위기 징후를 감지할 수 있는 핵심 지표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과거 경제·금융위기시의 정책대응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활용 가능한 정책수단들을 신속히 가동할 수 있도록 종합·체계화했고 필요시 분야별·단계별 시장안정조치를 적기에 시행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원·달러 환율 흐름과 관련해서는 환율 수준 이면에서 가격 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세부 요인들에 대해 촘촘히 관리해나갈 것"이라며 "연기금 등 국내거주자의 해외투자 흐름, 수출·수입업체들의 외화자금 수급애로 해소 등 외환수급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시장상황에 맞춰 단계적으로 조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변동성이 높아진 국내 채권시장과 관련해서는 "정부와 한국은행 등이 함께 정책공조를 통해 시장 안정을 위해 가능한 조치들을 적극 강구하는 한편, 세계국채지수(WGBI) 편입, 개인투자용 국채 도입 등 국채 수요 저변을 확대하는 노력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그는 "우리 경제의 주요 대외지표인 경상수지가 향후 안정적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출활력 제고 및 관광·컨텐츠 등 서비스산업 경쟁력 제고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에너지 수입량 감축 등을 위한 에너지 절약 및 이용 효율화 방안도 조속히 마련·시행하겠다"고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과거 금융위기 등에 비해 현재 우리의 대외건전성 지표들은 양호한 상황이기 때문에 과도하게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미국·유럽 등의 고물가 대응을 위한 고강도 금융긴축이 가속화되고 있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상황 악화에 대한 우려도 더욱 커지면서 금융·외환시장의 높은 불확실성이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며 "시장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해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최근 금융시장과 관련해 "단기간 내 변동성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관리해나가는 한편 내년 이후의 흐름까지도 염두에 두고 '최적의 정책조합(policy mix)'을 모색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미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AP·뉴시슷)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용윤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