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국제영화제 초청 한국영화아카데미 작품 5편 주목하라
입력 : 2022-09-23 08:56:08 수정 : 2022-09-23 08:56:08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영화진흥위원회의 한국영화아카데미(KAFA)에서 만든 영화 5편이 다음 달 열리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BIFF)에 공식 초청됐다. 5편은 장편 실사 극영화 교토에서 온 편지’ ‘비닐하우스’ ‘지옥만세와 장편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그리고 단편 실사 극영화 송곳니이다.
 
김민주 감독의 교토에서 온 편지는 꿈을 위해 고향인 부산 영도를 떠난 둘째혜영’(한선화)이 집으로 돌아와 엄마화자’(차미경)가 치매에 걸린 사실을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가족 드라마다. 부산 영도의 고유한 정취와 풍광을 담아낸 작품이며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섹션에 초청됐다.
 
(위에서부터)교토에서 온 편지, 비닐하우스, 지옥만세, 엄마의 땅, 송곳니. 사진=부산국제영화제
 
이솔희 감독의 비닐하우스는 시각장애인태강’(양재성)과 치매를 앓는화옥’(신연숙) 부부의 간병인 일을 하는문정’(김서형)화옥을 사고로 죽이게 되고, ‘태강에게 이 사실을 숨기게 되면서 벌어지는 범죄 드라마다. ‘한국영화의 오늘-비전섹션에 초청돼 탄탄하고 독창적 스토리라인을 선보일 예정이다.
 
임오정 감독의 지옥만세는 집단 괴롭힘으로 세상을 떠나고 싶어하는 두 소녀나미’(오우리)선우’(방효린)가 자신들을 괴롭혔던 가해자채린’(정이주)의 행복한 근황을 알게 되면서 벌어지는 얘기를 그린 작품으로, ‘뉴커런츠섹션에 초청됐다. 아시아 신인 감독들 첫 번째 또는 두 번째 장편영화를 소개하는 뉴커런츠 섹션은 BIFF의 대표 경쟁 부문이다.
 
박재범 감독 엄마의 땅은 툰드라 유목 민족 예이츠 마을의 딸그리샤가 엄마슈라의 병을 고치기 위해태고의 숲에 사는 붉은 곰을 찾아가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그린 애니메이션이다. 국내에선 전례를 찾기 힘든 장편 스톱 모션이며, 설화적 요소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김정민 감독 송곳니는 십대 소년 '지훈'(윤경호)이 유난히 뾰족한 송곳니 때문에 겪게 되는 기묘한 성장담을 다룬다. 퀴어적 요소, 뱀파이어 장르와 결합하여 단편 특유의 독창성을 자랑하며 문 앞에 두고 벨 X’(이주영 연출), ‘절규’(김은성 연출), ‘더더더’(정해일 연출)와 함께 와이드앵글 섹션의한국 단편 경쟁2’로 관객과 만난다.
 
영화진흥위원회가 운영하는 KAFA 1984년 설립돼 봉준호 김태용 최동훈 민규동 등 걸출한 한국 대표 감독을 배출한 영화 인재 양성 기관이다. KAFA가 만든 대표작으로 파수꾼’(윤성현 연출), ‘소셜 포비아’(홍석재 연출),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안국진 연출), ‘죄 많은 소녀’(김의석 연출), ‘혼자 사는 사람들’(홍성은 연출) 등이 있으며 전여빈 이제훈 박정민 변요한 류준열 공승연 등 많은 라이징 스타를 배출했다. 또한 윤계상 이정현 등 가수 출신 배우가 KAFA 작품을 통해 배우로서의 입지를 굳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KAFA의 다섯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는 다음 달 5일부터 14일까지 부산 영화의 전당 일대에서 개최된다.
 
김재범 대중문화전문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재범

영화 같은 삶을 꿈꿨다가 진짜 영화 같은 삶을 살게 된 이란성 쌍둥이 아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