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핀테크 투자 유치 위해 인프라 강화할 것"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행사 진행
"핀테크에 금융규제 샌드박스 지원…책임자 지정제 운영"
입력 : 2022-09-28 14:58:53 수정 : 2022-09-28 14:58:53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8일 "핀테크 기업의 투자 유치·자금 조달을 위한 금융지원 인프라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개막식에 참석해 "글로벌 긴축 강화에 따른 불확실한 경제여건 등으로 핀테크 기업들이 투자유치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코리아 핀테크 위크는 국내외 핀테크 기업과 핀테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박람회로,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공개 행사로 열렸다. 
 
김 위원장은 "그간 한국의 핀테크 산업은 크게 외향 성장을 이뤘지만 플랫폼 기반의 빅테크 확장과 금융회사의 디지털 가속화라는 치열한 경쟁 구도에 직면해 있다"고 진단하면서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가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도입을 통해 총 224건의 혁신 금융 서비스를 지정하고 중소 핀테크 기업에 아이디어 사업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데이터 인프라를 제공하는 'D-테스트베드' 사업도 시행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창업·중소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금융 규제 샌드박스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면서 "법률·회계·사업 전문가를 핀테크지원센터가 매칭·지원하는 '책임자 지정제'를 운영해 혁신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또 김 위원장은 "2020년부터 결성·집행 중인 성장금융의 '핀테크 혁신펀드'를 통해 유망한 초기 핀테크 기업을 발굴하고 투자와 육성기능을 확대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 보증·대출 현황을 점검해 필요한 제도적 보완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핀테크 기업들이 신기술을 토대로 창의적인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규제 유연성을 높여 가겠다"고 약속했다.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금융혁신을 장려하기 위해 결합된 가명정보를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라이브러리'와 금융분야 인공지능 테스트가 가능한 'AI 테스트베드'를 구축하는 방안도 재확인했다. 핀테크 업계의 요청사항인 금융혁신서비스 시범운용 후 스몰라이센스 도입과의 연계 등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현장의 어려움을 직접 듣고 현장 속에서 해결책을 찾는 노력을 지속해 금융혁신이 지속·선순환될 수 있는 정책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는 오는 30일까지 3일간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된다. 28일에는 핀테크 협업 성공 사례와 핀테크 기업 해외 진출 세미나가 개최되며 29일에는 디지털 전화 및 혁신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주제별 세미나가 열린다. 30일에는 맞춤형 취업·투자 상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28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4회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2' 개막식에 참석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