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제 요청에도'…탈북자단체 밤사이 또 대북 전단 살포(종합)
입력 : 2022-10-02 12:55:11 수정 : 2022-10-02 15:39:44
통일부가 최근 국내 민간단체들에 대북 전단 살포를 자제해달라고 촉구한 가운데 탈북민 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 1일 오후 경기 파주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약품 등을 대형 풍선에 매달아 북한으로 보냈다고 2일 밝혔다.
 
(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연합뉴스 사진)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박상학 대표는 2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지난 1일 오후 10시께 경기 파주시에서 마스크와 타이레놀, 비타민C, 북한 정권 비방 전단지, 지난 50년 동안 대한민국 경제사회문화 발전 역사를 수록한 소책자, 북한 자유 주간을 맞아 미국 상·하 의원이 북한의 인권 상황을 알리는 동영상이 담긴 이동 저장장치 등을 대형애드벌룬 8개에 매달아 보냈다"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대형 애드벌룬에는 '핵 미사일로 대한민국을 선제 타격하겠다는 김정은을 인류가 규탄한다'는 문구가 적힌 현수막도 함께 달았다.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이 단체 회원들이 풍선을 날리던 현장에 도착해 이들을 제지했다.
 
이 과정에서 이 단체 회원 4명은 경찰관들에게 욕설을 하고, 한 경찰관은 단체 회원에게 얼굴을 맞았다.
 
경찰은 공무집행 방해 및 남북관계 발전법 위반 혐의로 회원들을 현행범으로 체포해 파주경찰서에서 조사를 벌인 뒤 귀가 조처했다.
 
또 경찰은 이 단체가 현장에서 미처 날리지 못한 대형 풍선 등 물품을 압수했고, 추후 이들을 다시 불러 폭행 등 구체적인 조사를 벌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박 대표는 지난달 25일부터 전날까지 진행된 제19회 북한 자유 주간을 맞아 북한 김정은의 핵 무력 법제화와 잇단 미사일 발사를 비판하고 코로나19에 시달리는 주민들을 위한 마스크 등 방역물자를 보내기 위해 비공개로 대형풍선을 날린 것으로 파악됐다.
 
(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연합뉴스 사진)
 
앞서 통일부는 지난달 23일 국내 민간단체들에 대북 전단 살포를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북한에는 전단 살포를 빌미로 도발할 경우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경고했다.
 
이효정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일부 단체의 대북 전단 등 살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정부는 우려하고 있다"며 "전단 등 살포 행위를 자제해 줄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