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윤핵관 반대에도…국조 현실론에 주호영 골머리(종합)
국민의힘 중진들 '이재명 사법리스크 물타기용 정치공세' 규정
입력 : 2022-11-14 17:21:25 수정 : 2022-11-14 21:28:52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실시와 특별검사 도입를 요구하며 범국민 서명 운동에 나섰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장외정치에 '이재명 사법리스크 물타기용 정치공세'로 규정하며 반대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국정조사에 대한 이견만 확인한 채 빈 손으로 돌아섰다. 다만 여당 내에서는 친윤계 반대에도 불구, 현실론을 내세운 국정조사 수용론도 있어 주호영 원내대표의 고민은 계속될 전망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을 갖고 이태원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관련해 접점 찾기에 나섰으나 실패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쟁만 유발하며 수사를 방해하는 행위"라며 국정조사를 반대했고, 박 원내대표는 "의장께 국민의힘이 계속 거부한다면 국정조사법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특위 구성 등에 착수해달라고 말씀드렸다"며 강행 의지를 고수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지금은 국정조사 할 때가 아니다"며 경찰 수사결과를 먼저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동 직전 당내 3선 이상 중진모임에서 모은 의견을 토대로 "필요하다면 어느 시점에서는 고려할 수도 있겠다"면서도 "신속한 강제수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국정조사는 정쟁만 유발하고 수사를 방해하는 행위"라고 당내 강경 기류를 전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장외정치를 "이재명 방탄용"이자 국면 전환용으로 규정했다. 국정조사에 강경 거부 입장을 밝혀온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의 장외 서명은 이재명 대표를 살리기 위한 어거지 퍼포먼스"라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도 민주당을 겨냥해 "일방적으로 통과시킬 수 있음에도 장외에서 서명을 받는 것은 이재명 사법 리스크를 감추고 국민적 시선을 돌려 물타기 하려는 '이재명 구하기'"라며 모처럼 정 위원장 주장에 가세했다.
 
민주당은 지난 12일 서울시당이 범국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을 연 데 이어 이날 인천시당·경남도당·광주시당이 나란히 발대식을 열고 서명운동에 착수했다. 15일에는 대전시당·대구시당·강원도당, 16일 부산시당·울산시당·전북도당·제주도당, 17일 충북도당·충남도당, 18일 전남도당이 발대식을 갖고 서명운동에 가세한다. 정부의 부실 대응이 드러나면서 국정조사·특검에 대한 찬성 여론이 높아지자 여론에 적극 기대키로 방향을 모은 것으로 풀이된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국민의힘은 표면적으로는 이 대표와 민주당을 정조준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현실적인 대책을 모색해야 할 때라는 의견도 나온다. 자칫 국정조사가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의 독주 무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다. 야3당(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과 무소속 등 181명은 지난 10일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본회의에 보고했다.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안건이 통과되면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가 만들어진다. 이때 국정조사 참여를 거부하는 교섭단체는 특위에서 제외할 수 있다.
 
제출된 국정조사 요구서에 따르면 조사 범위는 대통령실, 서울시, 용산구 등 정부·지방자치단체와 경찰청, 소방청 등이다. 나아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의 사실관계 은폐·축소·왜곡 의혹에 대해서도 규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국민의힘 한 의원은 "사실적으로 국회에서 우리가 법안 처리를 막을 수 없다. 24일 통과시 안 들어가면 완전히 민주당 독무대를 만들어주는 것"이라며 "들어가는 게 낫다는 주장도 일부 나오고 있다"고 당내 기류를 전했다.
 
이를 의식한 듯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3선 이상 중진들을 모아 비공개로 간담회를 갖고 국정조사에 관한 의견 수렴에 나섰다. 비공개 중진회의에 참석한 정 위원장은 "수사를 토대로 책임소재를 가리겠다는 입장이다. 그 결과를 보고 미흡하다고 판단이 되면 국정조사든 특검이든 그때 가서 논의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또 "의견이 엇갈리는 것은 없었다고 본다"고 했다.
 
장제원 의원은 "민주당이 이태원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행태이기 때문에 저희들은 수용할 수 없다"며 "이것이 중진의원들 대부분의 생각이었다. 의견 일치가 됐다"고 강조했다. 장 의원은 "국정조사 판 깔아서 아무런 답변 못 듣는 게 진상규명이 되겠나"라며 "정치공세의 장일 뿐"이라고 규정했다. 정우택 의원은 '야당만 주도하는 국정조사가 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24일까지 봐야 안다. 정치라는 것은 예단이 안 되는 것"이라며 "현 시점에서는 방탄 국정조사에 대해 찬성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수사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고 신중하게 말했다. 
 
한편 회의에 참석했던 권은희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현재 국정조사 수용 불가로 중진회의에서 만장일치였다고 보도되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며 "국민들 역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고 주호영 원내대표도 국민들의 인식에 맞춰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다른 목소리를 냈다.

주 원내대표는 재선·초선 의원들과 릴레이 간담회를 가지며 당론을 취합할 계획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예산국회를 운영하려면 야당과 척지지 않는 협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때로는 야당의 역성을 들어줘야 할 경우도 있다"며 "원내 전략도 감안치 않고 오로지 강성으로만 밀어 붙여 소수 여당이 어떻게 예산국회를 돌파할 수 있나. 주호영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예산국회를 돌파할 대책이나 세우라"라며 주 원내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유근윤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