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캐나다 '캔두 에너지'와 원전해체 분야 협력
"월성1호기 안전 해체 확보"
입력 : 2022-11-22 14:32:17 수정 : 2022-11-22 14:33:42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캐나다 '캔두 에너지(Candu Energy)'와 원전해체 분야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캔두에너지는 2011년 캐나다 원자력공사 상업원전부문을 SNC-라바린이 인수하면서 설립된 회사로, 캔두(CANDU) 타입 중수로 핵심 설계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해체 방폐물, 비용, 절단기술, 디지털트윈 등의 분야에 대해 협력하기로 하고 포괄적인 기술교류 및 정보교환에 대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수원은 이번 협력을 통해 월성1호기를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한 역량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월성1호기는 세계 최초로 즉시 해체되는 중수로 상용원전이다. 지금까지 중수로 상용원전은 발전소 가동을 멈추고 방사능 농도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60년 이상 기다리는 지연 해체 방식을 적용해왔다.
 
최득기 한국수력원자력 원전사후관리처장은 "이번 MOU는 중수로 글로벌 해체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적인 국제협력 추진의 초석"이라며 "기술·경험 교류뿐만 아니라 중수로 해체사업에 실질적으로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캐나다 '캔두 에너지(Candu Energy)'와 원전해체 분야 사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은 업무협약식 장면. (사진=한수원)
 
세종=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