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로전' 가세 남욱…이재명 수사로 이어질까
남욱 법정 진술, 정진상·김용 영장과 상당부분 일치
"이 대표 수사 위해선 직접 관여 물증 필요" 분석도
입력 : 2022-11-22 17:25:34 수정 : 2022-11-22 17:25:34
[뉴스토마토 김수민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혐의로 지난해 11월 구속된 이후 1년 만에 석방된 남욱 변호사가 법정에서 각종 폭로성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남 변호사가 직접적으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연관성을 언급하면서 이 대표에 대한 수사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남 변호사는 21일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공판에서 천화동인 1호에 대해 "이재명 대표 (측)의 지분이라는 것을 김만배씨에게 들었다"고 진술했다. 전언 진술이기는 하지만 법정에서의 진술이라 허위사실일 경우 위증의 죄로 추가 기소될 수 있다.
 
남 변호사는 대장동 사업 과정에서 자신의 지분이 줄어든 이유에 대해서도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표 몫이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증언했다. 그는 "김씨가 '내 지분도 12.5% 밖에 안 된다, 실제로 49% 지분 중 37.4%는 이재명 시장 측 지분이라 내가 갖는 게 아니다'라면서 '네가 25%를 가져도 민간사업자 중 비중이 크니 받아들이라'고 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후 당사자끼리 합의해 지분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김씨와 이 대표 측이 24.5%씩 반분했다는 사실을 김씨로부터 들었다고 덧붙였다. 검사가 "이 시장 측은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고 묻자 남 변호사는 "그때는 (김씨가) 이름을 얘기하지 않았고 지난해 24.5%가 확정적으로 이재명 측 지분이라고 대화하는 과정에서 정진상과 김용의 이름을 정확히 거론했다"고 답했다.
 
이는 정진상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압수수색 영장 내용과도 일정 부분 일치한다. 검찰은 정 실장의 영장에 '김씨가 대장동 개발사업 배당지분 30%를 보유한 천화동인 1호를 정 실장, 유 전 본부장,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몫으로 배정했다'고 적시했다.
 
남 변호사는 당시 분양대행업자 이모씨로부터 받은 22억5000만원 중 최소 4억원 이상을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대표 측에게 전달했다고 증언하기도 했다.
 
그는 "(2014년) 선거기간 중 이 시장 측에 전달된 금액이 최소 4억원 이상은 된다"며 "김만배에게 12억5000만원을 전달했는데 이재명 시장 투표에 활용하기 위해 종교 단체에 지급하는 자금 등으로 쓰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진술 또한 정 실장의 영장에 포함된 대장동 일당들이 이재명 당시 시장의 재선을 위해 불법 선거자금을 마련했고, 종교단체 인사를 통해 선거운동을 지원했다는 내용과 동일하다.
 
뇌물공여를 자백한 이들의 일치되는 진술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정 실장 조사가 마무리되면 이 대표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각에선 올해 안에 이 대표 소환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만 남 변호사의 진술은 관계자로부터 전해 듣거나 기존 입장을 뒤집는 것이 대부분이다 보니 증거능력을 부여받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어 이 대표의 직접 관여 여부를 수사하기 위해선 보다 직접적인 증거가 필요하다는 게 검찰 안팎의 분석이다.
 
남욱 변호사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배임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수민 기자 su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수민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