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60% 감소…서울시, 이태원 긴급 지원
‘2% 저리’ 100억 이태원 상권 회복 자금 공급
용산사랑상 품권 70억 지원…실질적 매출 회복
소상공인 직접 지원 필요…법 개정 정부 건의
입력 : 2022-11-24 17:23:26 수정 : 2022-11-24 17:23:26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 이후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잇는 이태원 일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에 대한 긴급 지원책을 내놓았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발생한 이태원 참사 이후 11월 둘째주 이태원1동 매출은 10월 넷째주 대비 61.7%, 이태원2동은 20.3% 감소했다. 유동인구도 이태원1동은 30.5% 감소했으며, 이태원2동은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서울시는 긴급자금 융자와 매출 활성화 방안 마련 등 투 트랙 지원을 통해 이태원 상권이 하루 빨리 위기를 극복하고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100억원 규모의 이태원 상권 회복자금(가칭)을 이태원 일대 매장형 업체를 운영 중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2409곳에 즉각적으로 공급한다.
 
업체당 최대 3000만원, 연 2.0%(고정금리) 저리로 공급하며, 1년 거치 4년 균등분할상환 조건이다. 단, 유흥업 및 도박·향락·투기 등 융자지원제한업종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기존에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이용 중인 소상공인이라면 기존 이용금액과 이번 융자금액을 합쳐 1억원까지 가능하다. 
 
아울러 빠른 지급을 위해 최대 3000만원까지 한도를 우대하는 등 보증심사기준도 완화했고, 이태원 인근 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해 소상공인들의 편의성도 높였다. 
 
서울시는 이태원 지역 소상공인들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되는 용산사랑상품권 사용 활성화를 위해 소요되는 사업비 70억원을 지원한다.
 
지역사랑상품권은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해 해당 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만 소비 가능해 보다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보다 직접적인 소상공인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해 정부에 법 개정을 건의하기로 했다. 현재 재난 발생 및 코로나19 관련 피해에 대한 법적 지원근거가 있지만, 피해에 대한 의미가 모호해 이번 참사 관련 이태원 상인에 대한 직접 지원이 어려운 상황이다. 
 
한영희 서울시 노동·공정·상생정책관은 “이태원 참사 후 물질적·정신적 피해를 겪고 있는 이태원 일대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지원을 통해 위기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아울러 정부와 용산구 등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을 마련, 빠른 실행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20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참사 현장을 찾은 시민들이 추모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