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원만한 국정조사 위해 예산 폭거 거둬들여라"
친윤계 '국조 반대'에 "나도 그쪽에 가까워…고육지책으로 합의"
입력 : 2022-11-25 10:40:27 수정 : 2022-11-25 10:40:27
주호영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강석영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5일 "여야 예산이 합의 통과돼야 국정조사가 비로소 시작한다"며 "원만한 국정조사를 위해서라도 다수 횡포의 예산 폭거를 거둬들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당내 친윤계 의원들의 반대 속에서도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실시에 합의한 만큼 반대급부인 윤석열정부의 첫 예산안 처리를 꼭 얻어내야 하는 상황이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말로는 협치와 상생을 이야기하면서 뒤로는 뺨을 치는 일을 하고 있다"며 "우리 당 의원들이 퇴장한 가운데 일방적으로 핵심 정책과 공약에 대한 예산마저 칼질해서 넘기고 있는 독주를 감행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국토위에선 용산공원 조성 165억을 삭감했다. 이건 문재인정부에서도 꾸준히 추진되던 사업인데 무슨 억하심정이 있나. 이재명표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많이 넣어서 통과시켰다. 정무위에서도 규제혁신추진단 운영 예산, 청년예산 등 새정부 국정과제에서 필수적 예산을 모두 삭감하고 날치기 처리했다"며 "새정부가 일을 못 하게 하려는 정부완박 횡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예산은 윤석열정부가 처음 편성한 예산으로 새정부 국정과제와 철학을 모두 담고 있다. 민주당이 선거에서 패배하고 국민 심판을 받았으면 그 결과에 승복해 새정부가 첫해만이라도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다"고 당부했다.
 
여야는 지난 23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실시에 전격 합의했다. 하지만 대통령실과 일부 의원들의 반발로 다음날인 24일 합의를 번복해 조사 대상에서 대검찰청을 마약수사부서로 한정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본회의에서 장제원·이용 등 친윤계 의원들은 국정조사에 반대표를 던지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윤핵관' 의원들이 국정조사에 반대했다는 질문에 "언론이 쓸데없는 걸로 편가르기 한다. 지금 이 시기에 국정조사가 맞지 않다는 소신을 가진 의원들은 반대표를 던진 것"이라며 "실제 제 생각도 그쪽에 가까웠다. 일방적으로 국정조사 처리한다는 것을 저지하려고, 말하자면 고육지책으로 합의했다. 이 방법이 좋아서 합의한 건 아니잖나"라고 말했다. 대통령실과 잘 소통하고 있냐는 질문엔 "정부와 잘 소통하고 있다"며 "미주알고주알 물으려 하지 말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전날 시작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과 관련해 "명분도, 정당성도 없다"고 깎아내렸다. 그는 회의에서 "정부는 파업이 계속되면 운송개시명령을 내릴 수 있고, 불법행위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하겠다고 했다"며 "노조가 국민과 한국경제를 볼모로 잡고 힘에 의지해 이기주의적 요구를 관철하는 행위는 더 이상 용납돼선 안 된다"고 비난했다.
 
이어 "민주노총 노동자들은 대부분 소득상위 10%의 기득권층이다. 그러면서도 약자 흉내 내면서 주기적으로 파업을 한다. 입으론 정의를 외치고 고용세습과 불공정을 저지른다. 그 결과가 국민 혐오의 대상이 됐고 노조가 죽어야 청년이 산다는 말까지 생겼다"며 "민주노총이 계속 이 길을 간다면 머지않아 성난 민심의 파도에 휩쓸려 소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강석영 기자 ks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강석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