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 시의원 “공공 야간약국 태부족…추가 지정”
양천구 0곳 불과…응급실 과밀화 문제
입력 : 2022-11-29 18:34:32 수정 : 2022-11-29 18:34:32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심야시간 갈 수 있는 공공 야간약국이 부족해 시민들이 과도하게 응급실에 의존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김경 더불어민주당 시의원(강서1)은 지난 28일 제315회 시의회 정례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공공 야간약국 추가 지정을 주장했다.
 
서울시의 공공 야간약국은 공공 야간약국 지원 조례에 따라 현재 밤 10시 이후부터 새벽 1시까지 평일 야간시간대와 토요일 및 공휴일에 의약품 구입에 따른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약사의 복약지도로 의약품과 의약외품의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공공 야간약국은 23개 자치구에 총 36곳만 운영되고 있어 자치구 면적 또는 인구수 대비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로 균형있게 운영되지 않고 있어 공공 야간약국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이 상당히 낮다.
 
강남·은평·서대문·광진구 등은 자치구당 2곳 이상의 공공 야간약국을 운영 중이지만, 양천구는 단 1곳의 공공 야간약국도 없다. 
 
안전상비의약품으로 증세를 호전시킬 수 없는 경증·비응급 질환이 발생하게 될 경우, 시민들이 의약품을 구입하기 위해 약국이 아닌 응급실을 방문해 응급실이 과밀화되거나 의료비가 과도하게 부담되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김경 의원은 “평소라면 응급실에 갈 필요가 없는 질환인데도 야간이라는 이유로 응급실에 가는 바람에 의료비에 부담을 느끼는 시민들이 많고, 응급실도 과밀화 문제 때문에 고민이 많다”며 “늦은 시간에도 전문적인 약료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시민들은 약사를 통해 적정한 복약상담을 받을 수 있으므로, 의약품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경 서울시의원이 지난 28일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용준

같이사는 사회를 위해 한 발 더 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