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서울대와 AI 포럼 개최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프로그램 일환
정기선 사장 “AI 기술을 활용해 근본적 혁신 이뤄낼 것”
입력 : 2022-12-06 14:35:19 수정 : 2022-12-06 14:35:19
[뉴스토마토 이범종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서울대학교와 AI 포럼을 개최하며 조선해양 산업의 혁신을 위한 AI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서울대학교와 공동으로 AI 분야 산학연 포럼인 ‘현대중공업그룹 AI포럼(HAIF)’을 서울대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포럼은 지난 9월 문을 연 서울대 대학원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과정 프로그램의 일환이다. HD현대 정기선 사장이 직접 기획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기선 사장과 서울대 최해천 연구부총장, 국내외 산학연 AI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HD현대 정기선 사장이 6일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개최된 AI 분야 산학연 포럼인 현대중공업그룹 AI포럼(HAIF)에 참석해 개회사 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
 
포럼은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한보형 교수의 ‘산업 적용을 위한 핵심 머신러닝 기술’을 주제로 한 기조연설로 시작됐다. 이후 자율운항&AI, 스마트야드&AI, 데이터&AI 등 총 3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됐다.   
 
자율운항&AI 세션에서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자율항해솔루션 상용화 현황과 향후 개발 계획을 포함해 자율운항선박 AI 솔루션과 미래상 등이 공유됐다.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기술 개발 현황과 계획 등 타 산업 분야와의 융합 가능성에 대해서도 토의했다.
 
스마트야드&AI 세션에서는 현대중공업그룹이 2030년 완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FOS(Future of Shipyard) 프로젝트의 현황과 계획, 지능형 스마트야드의 고도화 방안을 설명하는 한편, LG전자의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팩토리 전개 방향 등도 소개됐다.
 
데이터&AI 세션에서는 현대중공업그룹과 디지털 전환(DX) 분야 협력을 이어가는 팔란티어를 비록해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웹서비스(AWS), 원웹(OneWeb) 등 빅데이터 기업 전문가가 연사로 나서 제조업 분야 디지털 혁신을 위한 AI 기술개발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다.
 
정 사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AI기술을 활용해 조선해양산업의 근본적 혁신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현대중업그룹의 새로운 50년에 있어 AI가 핵심 동력이 될 것으로 보고 아낌없는 지원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대 최해천 부총장은 축사를 통해 “현대중공업그룹과의 이번 첫 AI 포럼이 앞으로 양 기관의 협력이 더욱 증진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포럼에는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제뉴인, 아비커스 등 현대중공업그룹 계열사와 현대자동차, LG전자, MS, 팔란티어, AWS, 원웹, 딜로이트, PwC, 한국선급 등 실무 전문가와 서울대, 카이스트 등 교수진들이 연사로 나섰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9월 서울대와 손잡고 대학원 스마트 오션 모빌리티 과정을 개설하는 등 AI 분야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범종 기자 smil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범종

안녕하세요, 이범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