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1%p 상승 시 소비 0.37% 둔화"
한은, 이슈노트 보고서 "저소득·무주택자, 소비 타격 커"
입력 : 2022-12-07 16:12:06 수정 : 2022-12-07 16:12:06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금리 상승으로 가계의 원리금상환비율(DSR)이 1%p 상승하면 연간 가계소비는 평균 0.37%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특히 고부채-저소득, 고부채 비자가 가구일수록 소비 감소가 두드러졌다.
 
한국은행이 7일 발간한 'BOK 이슈노트-금리 상승 시 소비 감소의 이질적 효과: 가계 특성별 미시자료를 이용한 소비제약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DSR 상승에 따른 소비감소 효과는 가계 특성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SR은 가구소득 대비 채무에 대한 원리금상환액 비율로, 대출자의 상환능력을 가늠할 수 있다. 한은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DSR이 1%p 상승하면 가계소비는 평균 0.37% 감소했다. DSR 상승이 소비 제약 요인으로 작용한 셈이다.
 
특히 DSR 상승은 취약계층인 고부채-저소득, 고부채-비자가 가구 소비에 큰 타격을 줬다. 고부채-저소득 가구는 DSR 1%p 상승시 소비는 0.47% 줄어 전체 가구 평균을 크게 상회했다. 고부채-중·고소득 가구는 같은 조건일 때 소비가 0.46% 감소해 큰 차이가 없었다.
 
부채 수준을 고려하지 않고 오직 소득 수준만 적용하면 DSR 1%p 상승 시 저소득 가구 소비는 0.28% 감소했다. 반면 중·고소득 가구는 0.42% 줄어드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중산층 이상은 오락비 등 재량적 소비 비중이 높아 원리금 상환 부담이 늘면 소비를 조정할 여력이 크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무주택자의 타격도 컸다. 부채가 많으면서 자가 주택을 보유하지 않은 가구의 경우 소비 위축 정도가 0.42%로 평균 수준을 웃돌았다.
 
고부채-자가 가구중에서도 원리금 상환부담이 높은 경우(DSR≥20%)에는 DSR 상승에 따른 소비감소 효과가 상대적으로 더 큰 반면, DSR 수준이 낮은(DSR<20%) 고부채-자가 가구의 경우 소비감소 효과가 크게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유 중인 주택을 활용해 소비 재원을 마련할 수 있는 여지가 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오태희 한은 조사국 동향분석팀 과장은 "향후 가계의 금융부담이 가중될 경우 고부채-저소득 등 전형적인 취약계층 소비는 필수적 소비를 중심으로, 중산층 이상은 재량적 소비를 중심으로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정책설계가 필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 가계부채를 적절한 수준에서 관리하는 것이 금융안정뿐만 아니라 소비 평활화를 통한 경기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시내 한 은행에 게시된 금리 안내 현수막. (사진=뉴시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박진아

지금 이 순간, 정확하고 깊이있는 뉴스를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