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이전 속도내는 산업은행…깊어지는 노사갈등
노조 "회사가 노사협의 없이 단독으로 이전기관 지정방안 제출"
입력 : 2023-03-28 15:26:18 수정 : 2023-03-28 17:19:48
 
[뉴스토마토 이보라 기자] 산업은행이 본점 부산이전을 위한 행정절차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노조는 회사가 위법하고 졸속적으로 부산이전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법적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지난해 6월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취임 후 윤석열 정부의 공약 중 하나인 산업은행 본점 부산이전을 둘러싼 노사 갈등이 격화되는 모양새입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는 28일 금융위원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석훈 회장과 경영진이 직원들의 눈을 피해 은행 밖에서 '산은 이전공공기관 지정방안을 결의했다"면서 "행정 절차를 무시한 채 진행된 이 의결은 원천 무효"라고 주장했습니다. 노조는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 등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김현준 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단순히 부산에 가기 싫다는 것이 아니라 국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하는 것이 국가경제적으로 맞는 정책인지 같이 논의를 해보자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경제위기에 대응해야 할 정책금융기관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제대로 논의하고 똑바로 판단해야 한다"고 산업은행의 졸속 이전 행태를 비판했습니다.
 
금융업계 등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전날인 27일 금융위원회에 산업은행 이전공공기관 지정방안 검토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산업은행 노조는 경영협의회에 참여하는 김복규 수석부행장과 이근환 부행장의 출근길을 저지했고 이에 따라 산업은행 측은 장소를 바꿔 회사가 아닌 다른 곳에서 이전공공기관 지정방안을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조는 본점의 이전이 '업무에 관한 중요사항'으로 상법상 이사회 결의사항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노조는 "산업은행 이전방안은 본점 이전의 내용을 담고 있어 이사회 결의를 거쳤어야 함에도 사외이사들이 부산 이전을 거부할 것이 두려워, 이사회가 아닌 경영협의회를 통해 결의했다"면서 "회사가 '노·사 공동 이전 타당성 TF' 설립을 거부하고 직원 2800여명이 반대 서명을 했음에도 공공기관 이전방안을 일방적으로 밀어부쳤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산업은행은 지방이전기관 지정 작업과 함께 5월까지 '산은 정책금융 역량 강화방안 마련을 위한 컨설팅'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위해서는 법적·행정적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최근 산업은행이 금융위원회에 이전공공기관 지정방안 검토 보고서를 제출한 것은 행정적 절차에 속하는 것으로 금융위가 이를 검토한 후 국토교통부와 대통령 직속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의 심의를 거쳐 결정됩니다. 산업은행의 본점 장소를 기재한 한국산업은행법 개정도 필수입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한국산업은행지부는 28일 금융위원회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산업은행 노조)
 
이보라 기자 bora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이보라

정확히, 잘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