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의혹' 송영길 향해 커지는 '증거인멸' 의심
휴대전화 폐기·초기화, '증거인멸' 우려 중인 검찰에 수사 불 지필 듯
송 전 대표 측 "있지도 않은 일 검찰이 보도토록 해"
입력 : 2023-05-10 16:38:43 수정 : 2023-05-10 18:09:44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증거인멸'을 했다는 의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의 가장 큰 이유를 '증거인멸'로 꼽은 상황에서 송 전 대표의 휴대전화 폐기·초기화는 수사의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송 전 대표는 돈봉투 의혹이 커지자 지난 24일 프랑스 파리에서 귀국했습니다. 지난 2일에는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두했지만 조사를 받지 못한 채 기자회견을 통해 '결백'을 주장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송 전 대표는 지난달 29일 검찰이 자택을 압수수색할 당시 다음날 검찰에 휴대전화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송 전 대표는 이미 귀국 전 프랑스 현지에서 휴대전화를 폐기하고 온 데다 새로운 휴대전화도 초기화해 검찰 측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미 검찰은 이번 의혹에 대한 피의자들의 '증거인멸' 우려를 하고 있는 상태라 수사가 분수령이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입니다.
 
"송영길 전 보좌관에게 돈 줬다"는 스폰서 진술 '진실공방'
 
돈봉투 자금을 조달한 사업가로 알려진 이른바 '스폰서' 김씨가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이었던 박모씨에게 수천만원을 줬다는 의혹은 진실공방전 형태로 번지며 송 전 대표에게 불리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검찰은 최근 김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송 전 대표의 보좌관이었던 박씨에게 수천만원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씨는 증거인멸 의혹으로 구속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후원자'라고 지목했는데, 이러한 김씨가 박씨에게 돈을 전달했다고 진술했다는 취지입니다. 보강수사로 강 전 위원에 대한 혐의를 구체화한 검찰이 구속수사로 진전을 보일 경우 송 전 대표에 대한 의혹도 증폭될 것으로 보입니다.
 
잎서 검찰은 강 전 위원이 지인을 통해 돈봉투 살포에 쓰인 9400만원 중 8000만원을 마련했다는 의혹으로 강 전 위원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당시 강 전 위원은 자금 살포 혐의에 대해서는 일부 인정하면서도 조달 의혹은 부인했습니다.
 
돈봉투를 살포하고 조직적 증거인멸했다는 정황으로 최근 강 전 위원의 신병을 확보한 검찰은 김씨의 진술로 수사에 새 국면을 맞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씨의 진술대로 보좌관에게 직접 돈봉투를 전달했다는 것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송 전 대표가 이를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송영길 측 "사실 아냐"
 
송 전 대표 측은 송 전 대표의 증거인멸 의혹과 송 전 대표 보좌관을 향한 스폰서 김모씨의 금품 전달 진술을 했다는 의혹을 반박했습니다.
 
송 전 대표 측 변호인인 선종문 변호사는 10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수사 과정에서 획득한 단편적인 것들을 가지고 일부 언론에 있지도 않은 사실을 흘려 취재가 진행되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며 "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된다면 (검찰) 관계자를 피의사실공표죄로 고소하는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송 전 대표의 휴대전화 증거인멸 의혹에 대해서도 선 변호사는 "보통 1~2년에 한 번씩 휴대전화를 바꾸지 않느냐"고 말한 바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핵심 인물인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자진 출석, 출입을 거부당해 조사가 무산된 뒤 지검 청사를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윤민영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